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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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2005-32
연구과제명
  • 국문 : 교과서 편찬제도 유형화를 위한 조사 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길상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2005-04-22 ~ 2005-11-30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세계 각국의 교과서 제도를 파악하여 정리하고 유형화함으로써 교과서 오류 시정사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서 발행 제도

Ⅲ. 교과서 채택 제도

Ⅳ. 교과서 개정 제도

Ⅴ. 결론

 
연구결과

 

1. 세계 50여개 국의 교과서 편찬 제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음.

2. 분석결과를

   가. 교과서 발행제도

   나. 교과서 채택제도

   다. 교과서 구입유형

   라. 교과서 개정 및 검정 주기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음.

3. 기존의 국내 연구에서 나타난 것과는 차별화되는 최근의 교과서 편찬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음.

   가. 국정제 → 검인정제 → 자유발행제로 이행하고 있다는 기존의 정설과 달리 일부 국가에서는 국가의 통제가 강화되는 경향이 발견됨.

   나. 특정한 하나의 제도보다는 다양한 편찬제도를 겸용하는 국가가 다수임.

   다. 교과서 개정이나 검정에 일정 주기를 설정하고 있는 국가는 축소되고 있는 경향임.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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