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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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4-27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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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길상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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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4-02-01 ~ 2004-11-30 | 연구형태 | 단독저술 |
연구목적 및 배경 | 세계화 담론의 유행 이후 국제이해교육 또한 세계화로 가는 주요한 영역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아시아태평양지역 국제이해교육센터가 우리나라에 설치된 것은 이러한 국제이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국가적 인식 수준의 향상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적인 기구의 설립과 운영 의지를 반영할 만큼 교육현장에서 국제이해교육이 실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회의적인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 분야에 대한 국가 수준의 목표설정은 되어 있으나 실천 프로그램의 마련과 실제적 적용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제이해교육의 현 수준을 검토해보고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정리한 후, 이를 토대로 국제이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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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문헌연구이다. 주로 국내외에서 간행된 국제이해교육 관련 단행본, 연구 논문, 그리고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이나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제이해교육학회 등에서 만들어진 사례집이나 보고서가 활용될 것이다. 필요한 경우 국내의 국제이해교육 전문가들과의 면담, 국제이해교육 관련 영상물 등도 활용하고자 한다.
○ 연구내용 본 연구의 내용은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된다. 우선 세계화, 문화적 다원주의, 문명갈등 등 다양한 담론들이 지배하는 21세기 초의 상황에서 국제이해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국제이해교육의 실태를 검토한다. 이부분에 있어서는 외국과의 비교연구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주변 국가와 기타 국제이해교육에 있어서 선구적 경험을 지닌 몇 몇 서구 국가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분석한다. 다음으로는 우리나라 국제이해교육의 현단계 문제점 진단한다. 이론적 문제점, 교육내용상 문제점, 교육방법상 문제점, 정부 정책에 있어서의 한계 등이 지적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제이해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안이 탐색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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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I. 21세기의 한국,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 II. 우리나라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III. 국제이해교육 발전의 장애물 IV. 국제이해교육 개선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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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1. 우리나라 국제이해교육은 국가주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우리나라 국제이해교육은 지역연구의 지원을 받지 못함으로써 내재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3. 우리나라 교육의 특수성, 즉 교육과 지역사회와의 괴리, 지식중심 교육 등이 국제이해교육의 실천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4.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 태도에도 문제가 있다. 문화 순수주의에 대한 집착, 자문화 우월주의적 사고가 해소되지 않는 한 국제이해교육의 개선은 어렵다. 5. 분단 구조 또한 국제이해교육의 발전에 저해요소로 작용해 왔다. 6.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장애요소들의 극복이 필요하고 단기적으로는 전문가 양성과 교재의 개발이 시급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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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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