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2004-25
연구과제명
  • 국문 : 시창의 음악적 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영운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2004-02-01 ~ 2004-11-30 연구형태 단독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한국 전통음악 중에서 詩唱[律唱]은 漢詩를 노래로 부르는 장르이다. 대체로 7언 절구나 율시를 가락[律調]에 얹어 무정형 장단으로 노래하는 시창은 오늘날 전통음악의 한 장르로 인식되고 있으며, 가객이나 서도명창들에 의하여 불리는 전문적인 성악가의 가창 장르이다. 그러나 본래 시창을 비전문 음악가들에 의하여 漢詩를 노래하던 것이었고, 이는 고정된 악곡에 의한 것이 아니라 즉흥성에 바탕을 둔 일종의 독서성[글 읽는 소리]이었다. 따라서 시창은 조선시대 詩作이 가능하였던 지식인 계층의 음악성이 반영된 장르이기도 하다.

   이 연구는 비전문 음악인의 독서성이 전통음악의 한 장르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음악적 변화와 발전의 과정을 탐구하고, 詩唱의 음악적 정체성과 음악양식적 특성, 즉 리듬구조 · 음계와 선법 · 가사 붙임새 등을 분석하여 전통사회 지식인 계층 음악의 한 부분이었던 시창의 음악적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방법

   1. 전통사회의 독서성 및 한시 吟詠에 관하여 개관함.

   2. 현장조사를 통하여 기 채록된 자료를 활용하여, 한학자들의 律文 朗誦 방법을 분석한다. 분석 대상 자료는 아래와 같다.
         『시경』(4자 1구체)
         『당음』: 오언 한시, 칠언 한시   

   3. 전통음악 장르 중 대표적인 시창 악곡인 〈關山戎馬〉를 채보 · 분석한다. 분석대상은 중요무형 문화재 서도소리 보유자였던 장학선, 김정연, 오복녀를 대상으로 하고, 일제강점기의 SP음반을 조사하여 해당 자료가 발견되면 분석 대상에 추가한다.

   4. 〈경포대시〉, 〈촉석루시〉 등 남녀 가객이나 선비식 시창을 부르는 김월하, 정경태, 박헌봉 ac 현재 詩唱 분야의 무형문화재 보유자인 이윤영의 시창곡을 분석한다.

   5. 위 두 유형의 시창 분석 결과를 종합하고, 판소리 삽입곡 중 시창부분을 분석하여 시창음악의 특징과 정체성을 밝힌다.

 

○ 연구내용

   목차와 같음.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1. 머리말

2. 연구 대상과 방법

3. 당음의 분석
   1) 5언 당음
   2) 7언 당음
   3) 당음의 음악적 특징

4. 시창의 분석
   1) 한학자의 시창
   2) 전문음악인의 시창
   3)  〈관산융마〉의 분석
   4) 시창과 율창의 음악적 특징 비교

5. 맺는말

연구결과

   한시를 노래하는 음악장르인 시창(율창)의 음악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로, 한시 음영의 기초 단계인 당음(5언, 7언)과 한작자 등 비전문음악인의시창자료, 그리고 전문음악인(정가인, 판소리명창)의 시창을 분석하였으며, 서도 율창인 〈관산융마〉까지 분석 · 정리하여, 한국 전통음악 중 한시 가창과 관련된 악곡 모두를 대상으로 음악적 특징을 고찰하였음.

   그 결과, 시창은 고정악곡에 개성과 지역성이 가미된 연행양상을 지니고 있으며, 나름대로 고유한 음악적 특징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시창이 전통사회 지식인들의 음악행위의 하나임을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