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
과제코드 | 2004-24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건곤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2004-02-27 ~ 2004-11-30 | 연구형태 | 단독저술 |
연구목적 및 배경 | 고려시대 이래 『동인지문오칠』, 『삼한시귀감』, 『동문선』, 『청구풍아』, 『기아』, 『대동시선』, 『해동시선』 등의 한시선집이 편찬 · 공간되었다. 그런데 이들 시선집 간에는 동일작품의 작가가 상이하게 표기된 예가 상당수 발견되고 있다. 최항의 작품이 최충의 것으로, 이인로의 작품이 이규보의 것으로 간주된다면, 이는 문학사를 오도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대 시선집 간 상이하게 표기된 고려시대까지의 한시 작가를 정리하고, 개인의 문집 및 시화 · 시평집 등 관련자료와 비교 · 교감하여 원작자를 비정(批正)함으로써 한국한시연구의 기초자료를 확정하고자 한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1. 문헌연구에 의한다.
○ 연구내용 1. 역대 시선집 소재 한시 작가 정리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I. 緖言 II. 旣存硏究에서의 作家批正 III. 歷代 詩選集의 漢詩作家 誤謬 IV. 結言 |
||
연구결과 | 1. 『三韓時龜鑑』, 『東文選』, 『靑丘風雅』, 『箕雅』, 『大東時選』, 『海東詩選』 소재 고려시대까지의 한시 및 작가를 비교 정리함. 2. 작가가 상이하게 표기된 작품을 해당 작자의 문집, 시화집, 지리지, 역사서 등과 비교 · 교감함. 3. 시선집의 편제 분석, 시의 내용과 작자의 관계 분석을 병행하여 원작자를 확정함. 4. 작자명의 오탈, 초명과 관명의 혼용 등 작자와 관련한 사항을 일괄 정리함. 5. 관련자료의 부족으로 논증이 어려운 경우 상이한 작자 표기의 내용을 그대로 제시함.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