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2005-26
연구과제명
  • 국문 : 남북한의 역사인식 비교 연구 – 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 영문 : -
연구책임자 정영순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2005-04-22 ~ 2005-11-30 연구형태 개인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최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일본의 한국사 왜곡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한국사 연구 진행과 그 연구 성과를 세계화시키는 작업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고 있다. 그러나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에는 같은 역사를 서로 다르게 연구,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타국에서의 한국사 인식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 무엇보다 우선 중요시해야 할 부분은 남북한의 역사인식을 좁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남북한의 역사인식이 이원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세계 각국의 한국사 인식을 통일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의 역사인식 차이를 규정하기 위해 역사학 연구 성과물의 압축본인 역사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역사인식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및 내용

남북한에서의 교육에 관한 연구 성과를 개관한 후 남북한에서의 교육목적, 교육내용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남북한에서의 교육 내용 중 정치 이데올로기의 내용이 가장 많이 담겨져 있는 역사교과에서의 역사인식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Ⅰ. 머리말

Ⅱ. 남한의 북한교육 연구 및 교육목적

Ⅲ. 남북한에서의 역사교육

Ⅳ. 남북한 역사교과서에서의 역사인식

Ⅴ. 맺음말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