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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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5-26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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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영순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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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5-04-22 ~ 2005-11-30 | 연구형태 | 개인연구 |
연구목적 및 배경 | 최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일본의 한국사 왜곡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한국사 연구 진행과 그 연구 성과를 세계화시키는 작업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고 있다. 그러나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에는 같은 역사를 서로 다르게 연구,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타국에서의 한국사 인식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 무엇보다 우선 중요시해야 할 부분은 남북한의 역사인식을 좁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남북한의 역사인식이 이원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세계 각국의 한국사 인식을 통일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의 역사인식 차이를 규정하기 위해 역사학 연구 성과물의 압축본인 역사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역사인식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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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남북한에서의 교육에 관한 연구 성과를 개관한 후 남북한에서의 교육목적, 교육내용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남북한에서의 교육 내용 중 정치 이데올로기의 내용이 가장 많이 담겨져 있는 역사교과에서의 역사인식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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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Ⅰ. 머리말 Ⅱ. 남한의 북한교육 연구 및 교육목적 Ⅲ. 남북한에서의 역사교육 Ⅳ. 남북한 역사교과서에서의 역사인식 Ⅴ. 맺음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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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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