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2004-04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허흥식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2004-02-01 ~ 2004-11-30 | 연구형태 | 공동연구과제 |
연구목적 및 배경 | 475년간 지속되었던 고려국가는 한국중세의 핵심을 이루며 이 시기에 대한 대표적인 정인지 등이 편찬한 고려사이다. 역사전공에서 그동안 대사업으로 삼국사기, 삼국유사, 경국대전을 완성하였으며, 이번에는 장기적이고 앞서보다 큰 작업으로 고려사 역주연구를 대상으로 삼았다. 고려사 역주는 약 500년간 계속된 고려국가의 역사를 통괄할 뿐 아니라 고대사는 물론 근대사에도 체계적인 연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고려사를 연대기적 세가와 문물제도를 서술한 各志, 인물에 대한 열전으로 나누어 3개의 작은 작업팀을 구성하고, 각분야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성과를 검토하여 취사 선택과 산삭을 더한다. 1) 사료의 가공된 정도와 이를 반영한 목록 --- 사료는 原本과 寫本, 판독사본과 활자본, 사진과 影印本, 해제와 연구논문, 校勘本과 修正本, 註釋本과 譯註本, 書冊本과 電算本 등 여러 형태가 있고, 전산본인 경우에도 다양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가공된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사료의 가공단계에 따른 목록이 갖추어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다양하게 확인이 가능한 검색의 전산화본에 이르기까지 성취된 정도가 밝혀진 정보체계가 확보되어야 한다. 2) 단편자료의 가공된 정도와 이를 반영한 목록 --- 각 자료에 대한 종합 목록은 물론, 각 자료의 정리와 연구상황을 파악하여 전산화를 위한 과정에서 이용될 수 있는 단계를 파악하여 수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전된 단계로 추진하도록 기획한다.
주석의 작업을 위한 기획의 목적은 모든 사료를 집적하고, 이들 상호간의 개별성과 상관성과 차이점을 빠르고도 정확하게 식별하여 정확하고도 체계적인 한국학의 연구를 증진시키는 준비를 하기 위함이다. 무엇보다 연구자를 사료의 수집과 대조, 교감으로부터 벗어나, 수준 높은 창조성을 발휘하도록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기 위한 작업이다. 1) 작업의 순서를 설정하는 작업 2) 각 사료의 목록과 해제와 가공 단계를 확인하는 작업 3) 모든 자료를 필요한 사항을 신속하게 검색할 뿐 아니라 이를 종합적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전산 입력하는 작업 4) 입력으로 만족하지 않고 고도의 학술정보체계를 갖도록 가공하는 작업 5) 사료의 개별화와 종합화 및 원형에 가깝게 복원시키는 작업 6) 원문의 교감, 색인, 분류가 가능하도록 일체화시키는 작업
고려사를 중심으로 1)고려시대를 편년적으로 연결되는 시간적인 모든 사료를 연결시키고, 2)공간적으로 고려를 떠나 해외에서 활동한 흔적과 해외의 고려에 대한 관심도 집적시키면서 연결시키는 방안을 모색한다. 3)인명을 추적하여 이들이 공간과 시간을 연결하여 고려와 해외에서 활동한 사실을 종합한다. 4)고려의 물산이나 제도와 해당된 사항이 국내외에 관련된 사항을 연계하여 역주한다.
○ 연구내용 고려사를 역주하고 연구하기 위해서 우선 사료가 파악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각각의 사료가 어느 단계로 정리되었는가에 대한 목록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료의 편년화에 대한 작업의 순서와 미비한 분야에 대한 보충작업을 진행시키고 점검해야 하겠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高麗史」 五行志 譯註 (4) ············· 金一權 (고구려연구재단 연구원) 「고려사」 예지 역주 (3) ············· 정구복 (본원 교수) 『高麗史』 百官志 譯註 (5) ············· 박용운 (고려대 교수) 『高麗史』 地理志 譯註 ; 全羅道編(2) ············· 朴宗基 (國民大 敎授) 『高麗史』 選擧志 譯註 (3) ············· 허흥식 (본원 교수) 『高麗史』 刑法志 譯註(4) - 序文, 名例, 公式 ············· 蔡雄錫 (가톨릭대학교 교수) 『고려사』 82 병지(兵志) 2 역주 ············· 金龍善 (한림대 교수)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