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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3-14
연구과제명
  • 국문 : 현대 한국사회 내의 외국문화 ㅡ외래문화의 수용과 소비를 통해 본 세계화의 문화과정 분석ㅡ
  • 영문 : -
연구책임자 문옥표
공동연구자
  • 양영균 / 본원 / 조교수
  • 오명석 / 서울대학교 / 부교수
  • 박상미 / 한국외국어대학교 / 부교수
  • 한건수 / 강원대학교 / 전임강사
연구기간 2003-03-26 ~ 2003-11-30 연구형태 공동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세계화(globalization)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초국적 기업들의 활동 증대에 따른 전세계적 생산체계의 형성이라는 경제적 현상이 현저하게 나타나기 시작한 최근에 우리에게 절실한 화두로 등장했다. 이러한 최근의 세계화현상은 경계를 넘나드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문화적 교류의 급속한 증대를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도 이러한 흐름에 적극적 또는 수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대 한국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세계화현상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 한국사회의 특징을 구성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소비이다. 이때 소비는 소비재와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구입되며, 사용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소비는 또한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소비가 형성되고, 촉진되며 구속받는 바탕에는 문화적 고려가 놓여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재생산, 표현 및 조작의 주요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 또한 소비이다. 아울러 세계화현상이 가장 현저하게 표출되는 분야가 바로 소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화의 진전과 함께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의 외국문화소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한국인들이 다양한 외국문화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면서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현대한국사회와 문화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방법

   상기와 같은 연구를 시행함에 있어서 각각의 소주제에 따라 다양한 연구방법들이 채택될 것이지만, 우선 공통적으로 적용될 방법에는 다음의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문헌자료의 검토이다. 기존의 연구들뿐만 아니라 통계자료나 신문기사, 기타 기록들에 대한 검토가 이에 해당한다. 다른 하나는 전 단계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실제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인류학의 특징적인 연구방법인 현지조사(fieldwork)는 참여관찰과 집중적인 면접조사 등으로 이루어지는 바, 연구대상이 되는 사람들과의 계속적인 접촉과 대화, 그리고 관찰이 실시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나를 더 언급하자면 인터넷의 이용을 들 수 있다.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문서들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의 동호회를 비롯한 여러 모임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연구자들은 매우 중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연구내용

   문화는 전통적으로 특정 지역과 연관되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민족, 언어, 종교 등을 포함하는 문화의 흐름은 더 이상 지역화된 문화형태를 발견하기 힘들게 하고 있다. 문화의 세계화 또는 탈지역화(deterritorialization)는 크게 세 개의 흐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미국문화로 대표되는 선진문화의 광범위한 확산에 의해 주도되는 미국화, 동질화, 상품화의 경향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도 선진문화가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 고유의 문화와 결합하는 재지역화(reterritorialization) 과정을 거친다. 둘째는 사람들이 세계 각 지역의 다양한 문화들과 더욱 쉽고 많이 접촉하고 경험하면서 그것들을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즉 문화의 세계화는 일방적 전파와 수용이 아니라 쌍방적 흐름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문화의 동질화 현상에 대항하여 지역적으로 전통을 발굴하고 창조하는 경향이 강화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 첫 번째와 두 번째 현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유럽, 일본의 문화의 소비는 선진문화가 확산되는 경우로 볼 수 있을 것이며, 아프리카와 동남아 문화의 경우에는 주변적 지위에 있는 문화가 광범위하게 수용되는 현상이라고 여겨진다. 중국문화는 우리나라와 관련하여서 매우 독특한 위치를 지니는 것이지만, 후자에 가깝다고 판단된다. 물론 두 가지 현상이 상호배타적인 것은 아니다. 세계화의 문화적 측면에 대한 논의에서 문화의 동질화를 강조하는 입장과 다원화에 더 무게를 두는 입장이 공존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화라는 현상의 내재적 특징이 경제, 기술, 문화 등의 신속하고 광범위한 전지구적 교류라는 점을 고려하면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유럽, 동남아, 아프리카, 중국의 문화가 한국사회 내에서 어떻게 소비되며 그러한 소비행위에 어떤 의미부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각 연구자가 한 지역의 문화를 다루게 될 것이다.

   ▶ 일본문화: 관광을 통해 본 일본문화의 영향 (문옥표)
   ▶ 미국문화: 커피의 소비와 정체성 ㅡ 한국사회 내에서의 미국적인 것의 의미 변화와 다양성 (박상미)
   ▶ 동남아문화: 동남아 관광현상을 통해서 본 한국에서의 동남아 문화수용 (오명석)
   ▶ 아프리카문화: 한국사회와 아프리카문화의 상상과 소비 (한건수)
   ▶ 중국문화: 다양한 중국문화의 수용과 중국음식점 (양영균)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I. 관광의 영향을 통해 본 한국 속의 일본문화     / 문옥표(본원 교수)
1. 들어가는 말
2. 일본의 한국관광: 역사와 현재
   1) 식민지 시대
   2) 국교정상화 이후
   3) 최근의 동향
3. 일본관광객의 시선과 한국문화
   1) 관광상품 개발의 효과
   2) 관광객과 주민관계의 변화
4. 맺음말

 

II. 동남아 관광현상을 통해서 본 한국에서의 동남아 문화수용     / 오명석(서울대)
1. 들어가는 글
2. 한국에서의 동남아관광 역사
3. 관광기술
4. 대중언론에 나타난 동남아 관광의 이미지
5. 관광을 통한 동남아 문화의 소비
6. 결론

 

III. 다양한 중국문화의 수용과 중국음식점     / 양영균(본원 조교수)
1. 들어가는 말
2. 기존의 연구 검토
3. 중국음식점의 역사
4. 현대 한국사회의 중국음식점
   1) 개인적 경험
   2) 외식의 증가
   3) 중국음식점의 다양화
5. 나오는 말

 

IV. 커피의 소비와 정체성: 한국사회 내에서의 미국적인 것의 의미 변화와 다양성     / 박상미(한국외대)
1. 들어가는 말: 한국인의 커피마시기와 미국
2. 커피마시기의 역사
   1) 기원과 변천
   2) 오늘날의 커피의 생산, 교역, 소비
3. 한국사회에서의 커피
   1) 도입과 수용
   2) 커피 종류의 변천
   3) 커피 마시는 장소와 방식의 변천
4. 스타벅스와 미국, 전지구화, 그리고 한국인의 커피마시기
   1) 스타벅스와 한국시장
   2) 스타벅스의 미국성과 전지구성
   3) 스타벅스의 고급 브랜드 지향과 한국소비자의 선택
5. 커피마시기와 정체성: 전지구적 근대성인가?

 

V. 한국사회와 아프리카문화의 상상과 소비     / 한건수(강원대)
1. 서론
2. 본론
   1) 문화소비에 내재하는 위계와 권력
   2) 한국사회와 아프리카 문화의 상상
      (1) 아프리카 문화의 타자성
      (2) 한국인들의 아프리카 문화 상상하기: 아프리카의 재현양식을 중심으로
   3) 박물관을 통해 본 아프리카 문화의 소비
   4) 아프리카 관광 프로그램
      (1) 아프리카 관광객 분석
      (2) 아프리카 관광과 구별짓기
   5) 아프리카 문화의 소비를 통한 '자아' 형성
3. 결론

연구결과

   각 문화가 한국사회에서 수용되고 소비되는 과정을 다룬 세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본인들에게 한국이라는 장소가 지니는 관광적 기호는 여전히 대도시의 쾌락이며, 최근에는 쇼핑, 미용, 식도락 등이 주요 관심대상인데, 이러한 일본 관광객들을 위해 생산된 상품들은 한국인의 소비생활의 일부분을 구성하며 식민지적 관계를 재생산한다; 100년 남짓한 짧은 기간동안 커피는 미국적인 것으로 깊이 각인되어 가장 친숙한 음료로 자리잡았고, 최근 한국인의 커피마시기는 전지구적 근대성 형성과정의 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동남아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하고 모순적인 이미지가 공존하는데, 동남아를 직접 체험하는 관광이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기존의 이미지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 한국인들은 이중적인 이미지로 아프리카를 상상하며 타자화시키는 한편, 아프리카 문화의 소비는 문화자본으로서 작동한다; 최근에 발견되는 중국음식점의 다양화는 세계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중국과 한국의 새로운 관계설정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외국문화가 한국사회 내에서 수용 · 소비되어온 역사적 · 현재적 양상을 밝히고 세계화의 문화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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