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3-13
연구과제명
  • 국문 : 시민공동체연구, I : 기업의 사회참여와 봉사
  • 영문 : -
연구책임자 한도현
공동연구자
  • 전택수 / 본원 경제학 / 교수
  • 윤상철 / 한신대학교 사회학 / 조교수
  • 조동기 /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책임연구원
연구기간 2003-03-01 ~ 2003-11-30 연구형태 공동연구과제
연구목적 및 배경

   본 연구는 시민사회의 발전 특히 시민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정책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시민 사회 각 주체들의 사회참여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참여확대 방안 내지 시민정신 계발 방안을 탐구하여 한국사회의 시민정신 함양에 기여하도록 한다. 1차 연도에는 시민으로서의 기업 또는 경제엘리트들의 사회참여 및 봉사를 연구한다.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나 그 비중이 증대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참여 또는 사회구성원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의무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이윤추구라는 본연의 업무 외에도 장학사업, 불우이웃돕기, 수재민 돕기, 학교시설지원, 문화예술지원, 연구활동지원, 유학생파견, 기술훈련 지원, 환경운동지원, 종업원의 자원봉사 유도, 시민단체 지원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사회발전을 위해 공헌하고 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사회참여는 지역별, 기업 업종별, 기업의 규모별, 시기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참여 유형과 동기를 분석하여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제고하는 것은 시민공동체의 발전 전략으로서 유의미하다. 기업의 역사가 긴 나라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참여 동기와 그 유형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를 많이 축적해 왔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이 분야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매우 적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당연시하고 당위적으로 요구하는 차원의 연구들이 주종을 이루고 사회과학적인 실증분석은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통해 기업의 사회참여를 정확히 분석하여 기업이나 재단,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나아가 시민으로서 기업의 사회참여를 과학적으로 유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방법

   연구 방법은 공동체 정신 및 지역사회봉사와 관련된 설문지 조사 방법을 활용하고 설문조사를 보완하기 위해 5개 정도의 사례를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경비를 절약하고 연구효율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하나의 도시를 선정하여 집중 연구할 것이다.
   1. 문헌연구
   2. 사회조사 (계량적 연구)
   3. 사례연구 (계량적 연구 보완)
   4. 전문가 자문
   5. 학제간 연구

 

○ 연구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2. 기업의 사회참여의 배경과 동기
   3. 지역사회 만들기와 기업의 사회참여
   4. 사회조사(설문조사)의 필요성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I. 머리말

II. 이론적 고찰: Win-Win 전략으로서 기업의 사회참여

III. 연구대상 지역 기업들의 특징, 연구방법, 자료

IV. 기업의 사회참여 활동 실태분석

V. 기업의 사회참여 유형 분석

VI.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기업의 사회참여

VII. 사례분석

VIII. 요약 및 결론

 

부록1: 설문지

부록2: 조사결과표

연구결과

   연구대상 지역으로 성남시를 선택하였다. 성남시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변화모습을 잘 볼 수 있는 지역이다. 설문조사는 2003년 7월 11일-8월 21일 동안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으로는 거래비용적 기업이론이나 진화론적 기업이론의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참여와 봉사활동의 근거를 밝혔다. 조사 대상 기업 207개 가운데 27.5%의 기업이 사회참여와 봉사 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나타났고 자발적인 사회참여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15.8%). 사회참여활동여부의 모형분석에서는 지역 애착도가 유의미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지역사회운동과의 관계를 보면 민간운동에 대한 지원보다는 사회서비스단체에 대한 지원이 주종을 이룬다. 사례연구에서 기업들의 사회봉사활동 활성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현단계에서 기업의 사회참여와 봉사활동이 지역사회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