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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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5-05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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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서행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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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5-04-22 ~ 2005-11-30 | 연구형태 | 공동연구 |
연구목적 및 배경 | 국제적으로 냉전체제가 해체되고 남북간의 화해·협력이 어느 때보다도 중시되는 상황에서, 남북간의 분단으로 인하여 야기되고 있는 상호 적대적이며 대결적인 분단체제를 해체하고 화해·협력의 방안을 모색하는 과제가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 남한 주민이나 북한 주민 모두에게 서로에 대한 이해와 화해를 도모하고 남북 통일에 대한 적극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적 환경을 조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긴요하며 긴급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한국 근·현대의 민족정신사를 역사·사상·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의 측면에서 재검토하여 5000년 민족사의 맥을 다시 잇고자 한다. 이와 같은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시대별 과제에 대한 남과 북의 가치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그 융합점을 발견하고, 2년차에 계획된 통일한국의 통합이념과 사상, 그리고 역사·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의 측면에 있어서 통일제도와 통일문화 등을 망라한 총체적인 통일한국의 미래상을 정립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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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1차년도 연구과제: 근·현대 민족분열과 정체성의 상실 – 남북의 가치인식 차이와 융합중심 제 1장 서양문화의 유입과 일제강점기 근대적 민족정신의 맹아와 분열 제 2장 동학농민운동과 민족주의 제 3장 전통적 가치관의 단절과 사회문화적 혼란 제 4장 개항 이후 정치적 측면에서의 민족분열 제 5장 일제강점과 반일민족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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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총서론
○ 제Ⅰ장 전통적 가치관의 단절과 사회·문화적 혼란 제1장 서언 제2장 서구문화의 유입과 전통문화의 붕괴 제3장 근대화과정에서 나타난 국론분열 제4장 민중운동과 신분제철폐 제5장 근대적 사회·문화의 발흥과 민족정체성 운동방향 1) 개화운동과 위정척사운동 2) 갑오경장과 갑신정변 3) 독립신문의 국민계도와 만민공동회 운동 4) 민족정신문화 발흥운동의 방향 (1) 애국계몽운동 (2) 종교단체의 국권회복운동 (3) 국학운동 (4) 조선물산장려운동을 통한 국산품 애용운동 (5) 국책보상운동 제6장 결언
○ 제Ⅱ장 서양문화의 유입과 일제강점기 근대적 민족정신의 맹아와 분열 제1장 서론 제2장 개화운동의 민족정신의 맹아 1) 개화파의 형성과 활동 2) 개화사상의 형성 3) 개화운동의 영향과 의의 제3장 의병운동과 민족주의 1) 반일의병운동의 사상적 배경과 성격 2) 국난과 의병운동의 발발 3) 반일의병운동의 역사적 의의 제4장 일제의 식민지 사회문화 정책 1) 일제 식민지 수탈구조의 구축 2) 일제 식민지 사회문화 정책 3) 일제 식민통치에 대한 문화적 항쟁 제5장 독립운동과 민족주의 분파 1) 3·1운동과 민족주의 분파 2) 독립운동과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 3) 독립운동과 애국계몽운동 제6장 항일투쟁의 정통과 일제의 패망 1) 중국 동북지역의 항일민족독립운동 2) 중국 관내지역에서 전개된 민족독립운동 3) 독립운동과 이념적 분과 제7장 결론
○ 제Ⅲ장 동학농민운동과 민족주의 제1장 서론 제2장 구한말 한국 민족주의의 태동 제3장 동학사상의 민족주의적 함의 제4장 동학농민운동과 민족주의 제5장 결론
○ 제Ⅳ장 개항 이후 경제적 측면의 민족갈등과 분열 제1장 머리말 제2장 개항 전후 동북아시아 정치·경제 관계와 조선 제3장 개항 이후 경제적 측면의 민족문제 1) 주요 사건 및 경제조치와 민족 (1) 불평등조약, 방곡력, 조선회사령과 민족 (2) 토지조사 사업과 민족 (3) 산미증식 계획과 민족 2) 광공업과 민족 제4장 개항 후 민족문제를 보는 남북한의 입장 제5장 맺는 말 - 정리와 전망 <참고문헌>
○ 제Ⅴ장 일제강점과 반일민족교육 제1장 서언 제2장 전통교육 및 근대적 민족교육사상에 대한 남북의 입장 1) 전통교육의 시작에 대한 관점 2) 유교교육의 시작과 그 변모에 대한 관점 3) 민족 고유의 교육 전통에 대한 관점 4) 근대적 민족교육사상의 대두에 대한 관점 제3장 근대적 학교교육의 양상과 민족교육에 대한 남북의 입장 1) 서구식 학교교육의 시작에 대한 관점 2) 갑오개혁과 근대식 학교교육의 시작에 대한 관점 3) 통감부시대 일제의 내정간섭과 민족교육에 대한 관점 제4장 일제의 황국신민화 교육과 항일민족교육운동에 대한 남북의 입장 1) 일제초기 무단정치와 민족독립 교육운동에 대한 관점 2) 3·1운동 이후 민족의식 말살정책과 반일민족교육에 대한 관점 3) 일제말기 민족정신 말살정책과 저항민족교육에 대한 관점 제5장 결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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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1차년도 연구과제: 근현대 민족분열과 정체성의 상실 – 남북의 가치인식 차이 중심 총서론 제 1장 서양문화의 유입과 일제강점기 근대적 민족정신의 맹아와 분열 제 2장 동학농민운동과 민족주의 제 3장 전통적 가치관의 단절과 사회문화적 혼란 제 4장 개항 이후 정치적 측면에서의 민족분열 제 5장 일제강점과 반일민족교육 총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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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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