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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3-05
연구과제명
  • 국문 : 朝鮮後期 進宴文化 硏究, 3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영운
공동연구자
  • 박정혜 / 본원 / 조교수
  • 신경숙 / 한성대학교 / 교수
  • 김경실 / 성균관대학교 / 겸임교수
  • 지두환 / 국민대학교 / 교수
  • 김상보 / 대전보건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2003-05-01 ~ 2003-11-30 연구형태 공동연구과제
연구목적 및 배경

   조선후기 민족문화의 정수를 담고 있는 궁중문화 중 연향 관련 의례 문화를 정리·기록한 『進宴儀軌』 · 『進饌儀軌』 등을 대상으로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이 시기 궁중문화의 특징과 내용을 파악하고, 본 연구를 통하여 관련 자료의 수집과 정리를 병행하고자 함.
   의궤 자료와 관련한 연구분야를 회화·
건축, 의례, 문학(樂章), 음식, 복식, 음악·무용 등으로 나누어 3차 년도인 2003년에는 19세기말과 20세기 초(대한제국 시기)의 의궤 자료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함.
   차후 궁중문화의 재현 등을 통한 관광자원화의 기초 자료를 위한 왕궁의례의 내용 파악에도 관심을 두고자 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되, 관련 자료(기록화, 복식유물)를 풍부히 수집·비교하여 대한제국기의 궁중 진연의 실상을 파악하고자 함. 특히 일제강점기 왕실 의례에 관한 사료의 발굴에도 관심을 갖고자 함.

 

연구내용

   1. 조선후기 진연·진찬 의궤를 중심으로 궁중 진연문화의 내용·절차·의미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함.
   2. 금년도에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의궤 자료를 대상으로 연구작업을 수행함. 특히 조선후기 궁중의 잔치와 관련된 제도의 정착과정에 주목하여 각 분야의 연구를 진행함.
   3. 미술, 의례, 문학, 음식, 복식, 음악
·무용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 함.
   4. 금년도의 연구대상 의궤 자료는 다음과 같음.
      진연의궤   (규장각,진연의궤3)   1901(광무05,신축)*
      진연의궤   (장서각,2-2867)       1901(광무05,신축)*4책(활)
      진연의궤   (장서각,2-2868)       1901(광무05,신축)*4책(활)

      진찬의궤   (규장각,진찬의궤7)   1901(광무05,신축)
      진찬의궤   (장서각,2-2881)       1901(광무05,신축)*4책(활)

      진연의궤   (장서각,2-2869)       1902(광무06,임인,04월)*4책(활)
      진연의궤   (규장각,진연의궤4)   1902(광무06,임인,04월)*

      진연의궤   (국립,일산고159-18) 1902(광무06,임인,11월)*3잔
      진연의궤   (장서각,2-2870)       1902(광무06,임인,11월)*4책(활)
      진연의궤   (장서각,2-2871)       1902(광무06,임인,11월)*4책(활)
      진연의궤   (규장각,진연의궤5)   1902(광무06,임인,11월)*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대한제국기 진찬 · 진연복식에 대한 연구 (김경실)
I. 서론
II. 대한제국 진연복식의 배경
III. 대한제국기 의궤에 나타난 정재복식
   1. 악인복식
   2. 무동복식
   3. 동기복식
   4. 여령복식
IV. 대한제국기 의궤에 나타난 각차비의복식
   1. 상궁각차비의 복식
   2. 의위각차비의 복식
V. 대한제국기 수 진연자의 복식
VI. 결론

 

▨ 大韓帝國期 進宴 · 進饌儀軌와 宮中宴享稧屛 (박정혜)
I. 머리말
II. 大韓帝國기 進饌 · 進宴의 특징
   1. 준비와 設行
   2. 儀軌 제작과 印出
III. 大韓帝國期 進饌 · 進宴儀軌의 圖式과 稧屛
   1. 의궤 圖式』의 구성
   2. 의궤 圖式』 및 稧屛의 내용과 특징
IV. 儀軌와 稧屛에 표현된 呈才圖
V. 畵員과 역할

   1. 印札
   2. 樂器 · 風物造成 및 服飾 起畵
   3. 屛風 起畵
   4. 의궤 圖式』 및 進饌稧屛 제작
   5. 참여 畵員 및 工匠의 성격
VI. 맺음말

 

대한제국기 궁중연향과 문학 (신경숙)
1. 머릿말
2. 대한제국기 궁중연향의 전반적 경향
3. 악장과 의식구조
   1) 의식과 악장 종류
   2) 의식구조와 악장 배치
   3) 의식별 악장 형식
4. 악장작품과 연향 성격
   1) 악장작자의 의미
   2) 명헌태후 望八 기념 진찬과 악장
   3) 고종황제 50세 기념 진연과 악장
   4) 고종황제 耆老所 입사 기념 진연과 악장
   5) 고종황제 望六, 御極40년 기념 진연과 악장
5. 致詞의 특징
   1) 치사 작품목록
   2) 대한제국기 치사의 특징
6. 맺음말: 연향문학과 정치

 

20세기 조선왕조 궁중연향 음식문화 (김상보)
1. 머리말
2. 연향 상차림 구성
   (1) 배경
   (2) 찬안과 간반, 북학北學
3. 연향 상차림과 의례
   1) 고종황제 재임 40년을 축하하는 외진연
   2) 고종황제 재임 40년을 축하하는 내진연
      (1) 정일진연
      (2) 야진연
      (3) 익일회작
      (4) 익일야연
4. 연향, 기용
5. 찬품과 조리
6. 명월관 요리집 찬품에 반영된 궁중음식문화
   1) 교자상의 보급
   2) 현재 통용되고 있는 궁중음식 무엇이 문제인가
7. 잘못된 반상문화의 고착화
   1) (을묘년, 원행을묘정리의궤』)의 반상차림
   2) 『시의전서』에 나타난 반상차림
   3) 현재의 반상차림과 왕가의 반상차림이라고 주장하는 '12첩반상'에 대한 비판
8. 맺음말
   참고문헌

 

朝鮮後期 國宴의 樂舞 硏究(III) ―大韓帝國 時期의 관련 儀軌를 중심으로― (김영운)
I. 머리말
II. 朝鮮後期 時期의 國宴 儀軌 槪觀
III. 朝鮮後期 時期 國宴의 音樂
   1. 대한제국 시기 국연 악대의 종류와 편성
      1) 헌가(軒架)의 편성
      2) 전상(殿上)의 편성
      3) 내취(內吹)의 편성
   2. 大韓帝國 時期 國宴의 用樂 節次와 樂曲
      1) 태후(太后)를 위한 국연; 신축년 진찬(進饌)
      2) 황제(皇帝)를 위한 국연; 신축년 진연과 임인년 진연
      3) 대한제국 시기 국연의 악곡별 용도
         가. 여민락만(與民樂慢)
         나. 여민락령(與民樂慢)
         다. 보허자령(步虛子令)
         라. 낙양춘(洛陽春)
         마. 향당교주(鄕唐交奏)
         바. 가삼장(歌三章)
      4) 대한제국 시기 국연 악곡의 아명
IV. 大韓帝國 時期 國宴 呈才
   1. 정재의 종류
   2. 정재의 연행 담당층
   3. 정재의 반주 악곡
V. 맺는말
<참고문헌>

 

 高宗代 進宴 儀禮의 性格 (지두환)
緖論
一. 資料 檢討
二. 儀註에 나타난 儀禮의 差異
三. 儀仗과 鹵簿의 차이
四. 行事進行 官廳과 官職의 변천
五. 行事 用語와 기타의 변천
六. 服飾과 音樂의 차이
結論

연구결과

[복식] 김경실, 『대한제국의 진연복식에 대한 연구』
[미술] 박정혜, 『대한제국기 진연·진찬의궤와 궁중연향계병』
[문학] 신경숙, 『대한제국기 궁중연향과 문학』
[음식] 김상보, 『20세기 조선왕조 궁중연향 음식문화』
[악무] 김영운, 『조선후기 국연의 악무연구(3)-대한제국 시기의 관련 의궤를 중심으로-』
[의례] 지두환, 『고종대 진연 의례의 성격』

참고문헌

[영인본 의궤자료]

   『한국음악학자료총서』 3(진작의궤 · 진찬의궤). 서울:국립국악원, 1980. 266쪽.
   『한국음악학자료총서』 4(시용무보 · 정재무도홀기). 서울:국립국악원, 1980. 201쪽.
   『한국음악학자료총서』 6(진찬의궤). 서울:국립국악원, 1981. 151쪽.
   『한국음악학자료총서』 13(풍정도감의궤 · 숙종기해진연의궤 · 자경전진작정례의궤). 서울:국립국악원, 1983. 212쪽.
   『한국음악학자료총서』 23(인정전악기조성청의궤 ·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 · 사직악기조성청의궤 · 진찬의궤). 서울:국립국악원, 1987. 294쪽.
   『한국음악학자료총서』 24(진연의궤). 서울:국립국악원, 1987 196쪽.
   『한국음악학자료총서』 29(종묘의궤). 서울:국립국악원, 1990. 230쪽.
   『한국음악학자료총서』 30(진연의궤 · 수작의궤). 서울:국립국악원, 1992. 184쪽.

 

[史書 · 法典 · 辭典 · 事典]

   C. A. S Williams, Outlines of Symbolism & Art Motives. 이용찬 外 共譯, 『중국문화 중국정신』, 대원사, 1989.
   『古法典用語集』, 法制處, 1979.
   『國朝五禮儀』 『國朝五禮儀 序例』, 1474.
   『國朝五禮儀』, 法制資料 118-126. 法制處, 1982.
   『國朝五禮儀補』 1751.
   『續大典』, 法制處資料志, 第19輯, 1979.
   『六典條例』, (禮典, 工典). 법제자료 제 65집, 法制處 번역본, 1974.
   『朝鮮王朝實錄』. 國史編纂委員會, 1963.
   『春官通考』.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영인본,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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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吳世昌, 『槿域書畵徵』, 新韓書林,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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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찬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8.

 

[論著 및 圖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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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봉, “朝鮮朝 儀軌에 나타난 宴禮樂의 變遷”(서울大學校, 1992, 석사논문)
   金英淑, 孫敬子 共編著, 『韓國股飾史料選集』.
   金用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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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우진, “악기 형태의 변화에 대한 연구-진연의궤의 악기도를 중심으로-,” 『한국음악연구』(1989), 제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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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진연 진찬 진하병풍』(서울: 국립국악원, 2001)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원행을묘정리의궤』(수원시, 1996)
   『園行乙卯整理儀軌(상·중·하)』(서울대학교 규장각,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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