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중점연구/연구교육연계
과제코드 AKSR2019-RE07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의 젠더 현상 분석을 위한 연구지형 검토: 인류학계의 성과를 중심으로
  • 영문 : Reviews on Research Trends about Gender Issues in South Korea
연구책임자 정헌목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2019-09-02 ~ 2020-02-28 연구형태 단독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본 연구는 한국학대학원 개설 강좌 진행을 통한 한국의 젠더 현상 관련 연구동향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수강생들이 공동연구진으로 과제에 참가하여 관련 연구 성과들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더불어 이들을 어떠한 학사적 맥락에 위치
시킬 것인지 탐색하는 한편, 연구-교육 연계과제의 취지를 최대한 살려 수강생들의 학문적 역량 증대에도 주안점을 둔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과제 참여자인 강의 수강생로 하여금 결과보고서 작성에 직접 기여할 수 있도록 강의와 외부 프로그램 참여(전문가 초청특강 및 국제학술회의 참가)를 통한 학문 역량 강화를 진행했다. 강의에서는 수업 커리큘럼을 통해 인류학과 유관 분야에서
나온 젠더 관련 연구성과를 충분히 소화하도록 하고, 텍스트 비평 능력과 학술적 글쓰기 훈련을 진행했다. 담당 교수의 피드백과 학생 각자의 연구관심 계발을 접목시켜 학생 개개인이 리뷰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 검토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1부 - 가족관계와 가부장제, 여성과 남성, 그리고 성소수자 >
Ⅰ. 한국의 가족관계와 가부장제 관련 인류학 연구 동향 검토
Ⅱ. 한국의 젠더 현상 분석을 위한 여성 문제 연구 검토: 인류학계의 성과를 중심으로
Ⅲ. 한국의 남성성에 대한 인류학적 젠더 연구의 이론적 경향 검토
Ⅳ. 한국의 성소수자 연구 검토: 인류학계의 성과를 중심으로
< 2부 – 다양한 관점으로 본 한국의 젠더 문제 >
Ⅴ. 여성의 몸 재의미화하기: 도나 해러웨이의 사이보그 선언을 다시 살펴서
Ⅵ. 여성 결혼이주에 대한 연구 검토
Ⅶ. 정치공간에서의 여성 리더십에 대한 고찰
Ⅷ. 여성해방에 있어서 ‘여성성’과 ‘모성’ 이데올로기의 작용 양상: 90년대 이후 한
국 여성문학을 중심으로
 

연구결과

 한 학기에 걸친 강의 진행과 비평문 작성 훈련 등을 통해 8명의 수강생 전원이 각자 한 편씩의 원고를 작성하는 성과를 얻었다. 결과물은 <1부-가족관계와 가부장제,여성과 남성, 그리고 성소수자>, <2부-다양한 관점으로 본 한국의 젠더 문제>로 나누어 정리하였고, 각각 4편씩의 리뷰 논문을 담았다.
 

참고문헌

초록 요약

초록 요약: 전체 연구결과 요약(초록), 세부과제별 요약( )으로 구성
전체 연구결과 요약(초록)

 
한 학기에 걸친 강의 진행과 강도 높은 비평문 작성 훈련 등을 통해 개별 수강생 각자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수 차례의 외부 전문가 초청특강을 통해 인류학 관련 소양이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수강생들도 한국의 젠더 현상이라는 문제에 대해 인류학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식견을 갖출 수 있었다.
학기 후반부에는 구체적인 과제 연구성과 도출을 위한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8명의 수강생 모두가 각자 한 편씩의 원고를 작성하는 성과를 얻었다. 각각의 주제 및 세부목차는 다음과 같다.

< 1부 - 가족관계와 가부장제, 여성과 남성, 그리고 성소수자 >

Ⅰ. 한국의 가족관계와 가부장제 관련 인류학 연구 동향 검토
1. 들어가며
2. 한국의 가부장제
3. 가족관계와 조상의례
4. 90년대 이후의 변화
5. 나가며

Ⅱ. 한국의 젠더 현상 분석을 위한 여성 문제 연구 검토: 인류학계의 성과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여성억압의 기제로 활용된 담론에 관한 연구
3. 지역과 젠더를 결합한 여성연구
4. 여성의 경험에 관한 연구
5. 방법론적 측면에서 본 여성의 구술 생애사 연구
6. 나가며

Ⅲ. 한국의 남성성에 대한 인류학적 젠더 연구의 이론적 경향 검토
1. 들어가며 - 남성성과 남성 문화에 대한 인류학적 젠더 연구의 흐름
2. 한국 사회 남성성의 구성과 재생산 연구
3. 변화하는 남성성
4. 나가며

Ⅳ. 한국의 성소수자 연구 검토: 인류학계의 성과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공간을 경유해서 드러나는 정체성
3. 외부와의 갈등과 연대
4. 연구물에 대한 총체적인 평

< 2부 – 다양한 관점으로 본 한국의 젠더 문제 >

Ⅴ. 여성의 몸 재의미화하기: 도나 해러웨이의 사이보그 선언을 다시 살펴서
1. 서론
2. 페미니즘 리부트와 여성의 몸
3. 여성의 몸
4. 서로 교차하는 섹스와 젠더
5. 결론

Ⅵ. 여성 결혼이주에 대한 연구 검토
1. 들어가는 말
2. 여성 결혼 이주자: 베트남
3. 여성 결혼 이주자: 베트남 외의 지역
4. 결론

Ⅶ. 정치공간에서의 여성 리더십에 대한 고찰
1. 들어가며
2. 리더십 개념과 젠더 문제
3. 여성 리더십에 대한 연구
4. 정치공간에서의 여성 리더
5. 나가며

Ⅷ. 여성해방에 있어서 ‘여성성’과 ‘모성’ 이데올로기의 작용 양상: 90년대 이후 한국 여성문학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문학 속에 드러낸 ‘여성성’ 담론 양상
3. ‘모성’ 이데올로기의 문학적 전시
4. ‘여성해방’에 대한 문학적 실천
5. 나가며

위와 같은 주제 선정은 이번 연구-교육 연계과제의 해당 강의인 <젠더의 문화인류학> 수강생의 특성을 고려한 결과이다. 한국학대학원의 특성상 한국인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들이 고루 섞여 같은 수업을 수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이 수업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전체 8명의 수강생 중 한국인 학생은 4명(박사과정 2명, 석사과정 2명)이었으며 모두 인류학 전공이었다. 나머지 4명(박사과정 4명)은 모두 유학생으로, 러시아와 독일, 대만, 세르비아 등 다양한 국적을 지니고 있었으며 또한 소속 전공 역시 인류학과 사회학, 국문학, 교육학으로 모두 달랐다. 인류학에 대한 배경지식도 각기 다르고, 한국어 글쓰기 능력을 비롯해 학술적 글쓰기 능력도 모두 다른 상황에서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한 주제 선정은 각 수강생의 특성을 감안하여 진행하였다.
우선 4명의 한국인 학생들로 하여금 결과보고서 1부의 <가족관계와 가부장제, 여성과 남성, 그리고 성소수자>에 해당하는 원고를 작성토록 유도했다. 한정된 수의 과제 참여자(수강생)를 바탕으로 한국의 젠더 현상 일반을 아우르는 리뷰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가족관계와 가부장제’, ‘여성 문제’, ‘남성성’, ‘성소수자’라는 4개의 큰 범주를 나누어 제시했고, 이들 중 각자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도록 하였다.결과보고서 2부의 <다양한 관점으로 본 한국의 젠더 문제>에 해당하는 원고는 4명의 유학생들로 하여금 담당하도록 유도했다. 또한 이들의 전공이 모두 다른 점을 감안하여, 되도록 본 연구-교육 연계과제의 취지에 맞게 인류학계의 성과를 주요 리뷰 대상으로 하는 한편으로 각자 소속 전공에서 학위과정을 밟으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리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기준을 적용했다.
이렇게 완성된 본 과제의 연구결과물은 2020년의 시점에서 인류학이라는 렌즈를 통해 바라 본 한국사회의 젠더 현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지금까지 수십 년 동안 인류학과 유관분야에서 젠더와 관련한 사회문화적 현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해 왔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 방향 모색에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세부과제별 요약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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