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AKSR2014-I55
연구과제명
  • 국문 : 교육학
  • 영문 : AKSR2014-I55
연구책임자 정순우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2014-05-12 ~ 2014-12-19 연구형태 연구지형도
연구목적 및 배경

관련 학회지에 수록된 최근 한국교육사 분야의 연구 성과를 검토하여, 그동안 새롭게 시도된 연구방법론, 연구대상, 연구결과를 확인하고, 미진한 분야를 분석하여, 향후 한국교육사 분야의 연구 방향과 과제를 제시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2013년까지 교육사상연구’, ‘교육사학연구’, ‘교육철학연구등 관련 학회지 13개에 수록된 제도사, 사상사, 현대적 활용 등과 관련된 한국교육사 분야의 연구 성과를 검토하여, 그동안 새롭게 시도된 연구방법론, 연구대상, 연구결과 및 미진한 분야의 연구 과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교육사 분야에 새롭게 등장한 과거제도에 대한 새로운 시각’, ‘문인 공동체’, ‘전통시대 교육의 실제’, ‘여성과 평민등 피지배층의 교육, 하층민의 교육 문화로서의 무속’, ‘조선시대 왕실교육’, ‘조선시대 악 교육의 실제’, ‘유가 예학의 현대 메타 교육이론으로서의 가능성 탐색’, 유교교육이론의 현대적 적용을 위한 컨텐츠화와 미디어화 방안’, 전통시대 교육의 핵심 키워드로서의 가훈, 가학, 가정교육등 다양한 연구 주제와 방법론, 연구 시각 및 연구 성과를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