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1-교육-1-다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이문원(중앙대 부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1-01-01 ~ 1982-09-13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조선조 영정시대 근기(近畿)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실학사상을 하나의 역사현상으로 인식, 파악하여 근대 계몽기의 애국적, 선자적 학자들에게 연결하는데 공헌이 지대한 정도산의 인간관을 사회적 입장에서 파악하여 실학적 인간관 및 교육관을 인식하는데 있다.
연구 배경
조선조 영정(英正)시대 즉 18세기를 전후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실학의 기원에 대해서는 좀 더 시기를 올라갈 수 있다. 국내외의 사료를 가능한 한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연구방법을 사용한다. 사료로는 국내의 실록, 개인의 문집, 논문, 저술 등에 나타난 내용을 분석하여 교육과 관련시켜 정리한다. 중국, 일본에서 저작출판된 간행물을 분석하여 국내 저술에 나타난 내용을 분석하여 종합한다.
연구 내용
1. 실학의 개념 파악 2. 실학의 시기 및 기원 파악 3. 실학의 삼대구분의 파악 가) 경세치용의 사회관 및 인간관 파악 나) 이용후생의 다) 실사구시의 4. 정도산의 인간관 파악 5. 실학사상과 교육과의 연관성 파악 및 현대적 이해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