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2-교육윤리-4-나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인회(연세대 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2-04-20 ~ 1983-12-15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8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중엽까지의 신교육 발전 과정에서 미국문화 및 학문으로부터 받은 영향이 특히 교육목적관 수립에 어떤 영향을 미쳐왔는가를 밝히고, 이러한 한국 교육의 목적관의 변천은 각 시기마다 어떠한 정치적 상황의 영향을 받거나 또는 관계되는가를 밝힌다. 그리하여, 오늘의 한국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과 목적을 역사적 문화적 차원에서 재검토한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방법에 치중 2. 필요할 때에는 현장조사·면담·토론을 병행
연구 내용
1. 신교육과 구교육의 교육목적의 비교: 공통되는 점과 아울러 차이가 큰 부분이 있을 것이다. 2. 신교육의 목적의 역사적 의미 변천: 신교육의 교육목적은 역사적 상황의 변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3. 신교육의 교육목적관의 변천과 한·미 관계: 신교육의 교육목적의 변천 과정 속에서 한·미 간의 정치적 문화적 학문적 관계가 중요한 변인으로 개입되어 있을 것이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