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2-교육윤리-4-나
연구과제명
  • 국문 : 한·미수교 100년을 통해본 신교육의 발전연구 - 나. 교육목적관의 변천과정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인회(연세대 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2-04-20 ~ 1983-12-15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18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중엽까지의 신교육 발전 과정에서 미국문화 및 학문으로부터 받은 영향이 특히 교육목적관 수립에 어떤 영향을 미쳐왔는가를 밝히고, 이러한 한국 교육의 목적관의 변천은 각 시기마다 어떠한 정치적 상황의 영향을 받거나 또는 관계되는가를 밝힌다. 그리하여, 오늘의 한국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과 목적을 역사적 문화적 차원에서 재검토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방법에 치중

2. 필요할 때에는 현장조사·면담·토론을 병행

 

연구 내용

 

1. 신교육과 구교육의 교육목적의 비교: 공통되는 점과 아울러 차이가 큰 부분이 있을 것이다.

2. 신교육의 목적의 역사적 의미 변천: 신교육의 교육목적은 역사적 상황의 변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3. 신교육의 교육목적관의 변천과 한·미 관계: 신교육의 교육목적의 변천 과정 속에서 한·미 간의 정치적 문화적 학문적 관계가 중요한 변인으로 개입되어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