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2-교육윤리-3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영찬(서울대 부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2-04-01 ~ 1983-12-15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이 연구는 근본적으로 '한국사회에서 한국인으로 성장한다는 의미가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대하여 사회과학적을 해답하려는 시도이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의적 지역사회에서 학동기의 어린이들이 학교의 교육과정 이외에 어떤 과정으로 사회화되는가를 그 사회의 특성과 관련시켜 밝혀내고, 한국인으로서의 성장·발달과정의 일반적 특징과 지역사회에 따른 차이를 비교분석코자 한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내용
본 연구는 다음 세 가지 주요 연구 문제를 문헌 및 현지연구를 통하여 해결한다. 1. 한국전통사회 학동기의 사회화 과정 2. 한국도시사회 학동의 사회화 과정 3. 한국농어촌사회 학동의 사회화 과정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