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2-어문-3-나-2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오지호(한국어문교육연구)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2-05-01 ~ 1983-04-30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본 연구는 한국어의 기본적 성격 및 그것의 특질을 구명함으로써, 국어의 성질에 대해 기인하는 지금까지의 국어국자정책인 한글 전용정책을 근본적으로 바로잡을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본 연구는 국민의 현재의 국어생활의 실태의 분석과 학교 교육에 있어서의 한자의 실험교육을 연구방법으로 한다.
연구 배경
1. 본 연구인은 과거 10여년 동안, 한국인은 한국어를 국어로 사용하는 한, 한자를 사용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는 원리를 이론과 실제의 면에서 이를 조사연구하여 이미 그 결론을 얻은 바 있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내용
본 연구는 한자사용의 불가피성을 구명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 연구의 이론적 면의 연구는 상술한 바와 같이 이미 완결되어 있다. 앞으로 계속하여 더 할 일은 학교교육에 있아사의 한자의 실제교육을 보다 넓은 범위로 확대실시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한자의 교육효과의 수적 설계를 얻는 일이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