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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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3-교육윤리-2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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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강우철(이화여대)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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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3-06-01 ~ 1983-11-30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국민정신교육 기본지침의 발간, 보급을 계기로 전국 각지에 있는 각종 연수교육기관의 국민정신교육의 운영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보완책을 제시코자 함.
연구 배경
각종 연수기관에서의 국민정신교육은 종래 민주시민 교육 정치사상교육, 반공교육, 통일교육, 새마을교육, 정훈교육 등의 이름으로 일관된 체계를 유지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민족사의 정통성 및 국가 이념과 체제에 대한 이해와 신념 민족적 과제에 대한 사명의식 등의 함양의 충분조건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선행연구로는 정신문화연구원의 "국민정신교육과 연수교육" <81>이 있을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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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기본 조사지에 의한 분석 2. 탐방조사 3. 피교육자 반응 조사(질문지)
연구 내용
1. 연구 범위: 국가공무원 교육원, 지방공무원 교육원, 새마을 연수원 시·도 교육위원회 산하(특수교육원 시·도 산하 농민 교육원 농·수·축협 관계 연수원, 금융, 사기업, 공기업, 기타.) 2. 가설: • 교육계획의 작성에 있어 기본 지침의 체제와 내용과 기관의 성격과 전문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교육내용의 계열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교육내용의 계열성과 일관성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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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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