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4-교육윤리-분석평가-1
연구과제명
  • 국문 : 국민정신교육 운영실태 조사연구 - 대학에서의 이데올로기 비판교육의 실태와 그 문제점
  • 영문 : -
연구책임자 지교헌
공동연구자
  • 이용환 / 본원 /
  • 이서행 / 본원 /
  • 정영훈 / 본원 /
  • 안재순 / 청주대학교 /
연구기간 1984-03-01 ~ 1984-11-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우리나라 국민정신교육의 운영실태와 이데올로기 비판교육의 실태를 분석 평가하여 효율적인 국민정신교육의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각종 연수기관이 국민정신교육 지침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가를 평가분석하며 교육실시 상의 문제점을 구명하고,

2. 이데올로기 비판교육의 현황, 내용, 성과, 문제점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며

3. 국민정신교육 9대 덕목의 측면에서 각종 연수기관의 교육교과를 측정하고 이와 관련된 요인을 구명한다.

 

연구 배경

 

 선진조국 창조에 필요한 국민정신을 확립하기 위하여 국민정신교육의 지표가 되는 9대 덕목이 결정되었고, 이의 실천을 위한 교육지침서 및 각종 교재를 개발하여 각 연수기관에 배부되었다. 앞으로 효율적인 국민정신교육 추진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국민정신교육 지침서의 활용 정도와 교육 실시 상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계속 점검하고 평가분석하여 개선할 필요가 있음.

 1983년에는 국민정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의 목적, 교육내용, 교관조직, 시설 등에 관한 일반적인 조사가 이루어졌음.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이 연구는 문헌 연구와 조사 연구 방법에 의하여 실시된다.

 

연구 내용

 

1. 국민정신교육을 위한 9대 덕목에 관한 이론적 분석

2. 각종 연수기관에서의 국민정신교육 지침서 활용 실황 분석

3. 국민정신교육 실시 실태 및 문제점 분석

4. 이데올로기 비판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5. 이데올로기 비판교육의 현황, 내용, 성과, 문제점 분석

6. 국민정신교육에 대한 교과측정 및 관련 요인 분석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