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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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78-교육-1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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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돈희(서울대)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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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78-11-01 ~ 1981-03-18 | 연구형태 | 단독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해방후 한국의 교육은 서구의 교육사조, 특히 미국의 교육사조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그 서구의 영향은 부분적이고 단편적일 뿐만 아니라 그것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체제는 엄격히 체계적으로 분석되지 않았으며, 또한 서구의 교육사조는 피상적으로 이해되고 소개되어 한국교육의 방향을 정립하는데 여러가지 혼선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방후의 한국교육에 미친 서양 교육사조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기초를 분석적으로 검토, 비판하여 현대 교육의 사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한국 교육의 방향을 정립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이론적 체계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 배경
20세기 미국의 교육사조인 아동중심교육, 사회중심교육, 학문중심교육 등의 조류는 한국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 각각의 역사적 배경, 사상적 기초를 분석하고, 또한 각기 한국의 교육에 반영된 형태를 분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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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가. 접근법: 문헌연구 및 협의 나. 문헌분석법 (1) 주요 교육이론(혹은 사상)의 역사적 배경과 체계적 정리 (2) 주욕 교육이론(혹은 사상)의 기본적 원리의 논리적 분석 (3) 주요 교육이론(혹은 사상)의 비판 - 이론적 타당성과 한국의 역사적·현실적 타당성의 검토
연구 내용
Ⅰ. 개관: 해방후 한국교육의 특징 A. 제 결정요인 • 전통적 요인 • 일본 제국주의적 요인 • 서구적 요인 B. 해방후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 정초기 • 재건기 • 개혁기 • 발전기 Ⅱ. 정초기 교육과 교육관의 난맥상 A. 일본 제국주의 교육의 잔재 B. 미군정의 교육정책 Ⅲ. 재건기 교육과 아동중심교육 A. 초기진보주의 사상의 수용 B. 한국 교육계의 반응(전인교육과 민주시민교육) C. 아동중심 교육의 비판적 고찰 Ⅳ. 개혁기 교육과 사회중심교육 A. 후기진보주의 사상의 수용 B. 한국교육계의 반응(지역사회학교 운동과 국가발전을 위한 교육) C. 사회중심교육의 비판적 고찰 D. 존. 듀이 교육이론의 비판 Ⅴ. 발전기 교육과 학문중심 교육 A. 학문중심교육의 수용 B. 한국교육계의 반응(학문중심적 교육과정 개편) C. 학문중심교육의 비판적 고찰 Ⅵ. 한국교육의 주체성과 자율성의 문제 • 주체성의 자각: 이상과 현실 • 공동체의식과 인간교육 운동 • 국민정신교육의 강화와 제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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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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