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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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78-철학종교-3-2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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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한구(서울교대 조교수)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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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78-10-01 ~ 1979-12-30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우리의 전통윤리 사상은 유교 윤리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윤리의식에서 가장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역시 유교의 윤리하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유교는 불교나 도교보다도 더욱 구체적이고도 강하게 현실적인 여러 문제를 다루는 실천 철학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선조 시대의 공식적인 이데올로기로 채택되면서 당시의 사회제도 및 정신생활을 전반적으로 규정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유교는 우리 민족 사이에서 찬란한 민족문화를 꽃피었다. 그러나 조선조의 전통사회가 해체되고 근대사회가 시작되면서 유교에 대한 비판은 지나치게 강조되어 유교의 장점까지도 무시하는 경향이 지배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의 전통윤리 중에서 가장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유교의 윤리사상을 분석, 정리하여 당시 사회와의 연관하에서 그것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구명하고, 현대적 관점에서 유교 윤리의 정수를 새로이 해석함으로서 유교윤리의 현대적 이해를 시도하려는 것이다.
연구 배경
근래에 와서 서양 학자들 간에는 유교 문화권에 속한 국가들(일본, 한국, 대만 등)의 활발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을 유교가 갖는 세계관 및 인생관, 예컨대 협동정신과 같은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십여년 전만 해도 유교는 근대화나 경제발전에 장애가 되는 것으로서 유교 윤리의 현대적 이해를 시도하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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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2) 현상학적 해석학의 방법
연구 내용
본 연구에서 다룰 중요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1) 유교의 본질 및 유교가 갖는 윤리관은 무엇인가? (2) 유교의 발달 과정은 어떠한가? (3) 조선조의 전통사회에서 유교가 한 역할은 무엇인가? (4) 유교 윤리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5) 유교 윤리는 현대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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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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