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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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0-교육-8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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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황종건(계명대)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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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0-03-01 ~ 1981-11-13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수많은 사회교육기관들이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이에 관한 실태가 조직적으로 파악되어 있지 못하여 사회교육의 향상을 기하고 그에 필요한 정책을 입안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교육의 향상과 이를 위한 정책입안과 학술연구를 위한 실태파악과 기본자료의 정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 교육의 사회적 경제적 필요를 분석하므로써 앞으로 한국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교육의 성격과 수준과 규모를 밝힌다. (2) 사회교육의 제도적 행정적 재정적 실태를 파악하므로써 앞으로의 정책적 과제와 방향을 제시한다. (3) 사회교육기관의 소재, 활동내용, 성격을 파악 정리하므로써 기관 간의 협동체제를 구축하고 행정적 지원체를 구상할 기초를 제공한다. (4) 사회교육과 학교교육의 연계 및 교육 기능상의 상호보완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5) 국가발전을 위한 사회교육의 역할 특히 민주시민교육과 기술 및 전문인력 훈련에 있어서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를 밝힌다.
연구 배경
오늘날 사회교육의 발전은 세계적 추세이다. 고도 산업화로 다양해진 교육적 필요를 학교만으로는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으며 이를 보완할 학교의 교육의 필요성이 커졌다. 특히 발전도상국에 있어서는 학교교육 마저도 완비되지 못한 상태이므로 사회교육의 수요가 더 크다. 더욱이 국가발전과정에 있어서 사회교육의 역할이 점차 중대됨에 따라 어느 나라에서나 사회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근래에 사회교육이 양적으로 중대하고 관심은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회교육의 향상과 제도적 발전을 위한 이론적 연구와 행정적 지원책이 절실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사회교육에 관한 종합적 실태 파악이 되어 있지 않아 정책수립과 개선책의 연구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미 여러 차례에 걸친 사회교육에 관한 전문가들의 협의회와 세미나에서 실태파악을 위한 기초연구의 필요성이 누누히 지적된 바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이것이 실현되지 않아 이 문제를 더 이상 천연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본 연구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교육 실태 파악을 통하여 기초자료를 완비하려는 취지에서 계획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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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 분석, 질문지, 방문관찰로 나누어진다. 전반적 실태 분석을 위하여는 작성된 조사표를 사용한다. 실제 조사는 우편과 직접 방문을 병행한다. 조사를 위한 도구는 다음과 같다. (1) 기관조사용 조사표 (2) 학생조사용 질문서 (3) 교사조사용 질문서 (4) 사회 경제적 필요 조사용 질문서
연구 내용
본 연구는 실태 파악을 통한 기초자료의 파악이 일차적 목적이므로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한다. (1) 사회교육에 대한 사회적 경제적 필요의 분석 (2) 사회교육기관의 특성별, 종류별, 규모별 파악 (3)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별, 내용별, 방법별, 기간별 분석 및 평가 방법과 자격증의 분류 (4) 학생의 수, 배경별, 연령별, 성별 분석 (5) 교사의 양성 실태와 교사의 배경별 분석 (6) 사회교육에 관한 행정조직, 재정, 법률 및 시설의 파악 (7) 교육의 성과분석, 즉 졸업자의 진로, 교육결과 활용 상황들의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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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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