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0-교육-7
연구과제명
  • 국문 : 가정교육에 관한 연구 - 부모의 자녀양육법 및 교육적 역할에 관한 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정원식(서울대)
공동연구자
  • 박성수 / 서울대학교 /
연구기간 1980-03-01 ~ 1981-06-29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가정교육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특히 인간발달의 과정에 가정의 역할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많은 실증적 연구에 의해 밝혀지면서 가정교육의 기능은 결코 학교나 사회의 교육적 기능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능, 창의성, 학력 등의 인지적 특징의 발달이 가정에서의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성격, 정신건강, 가치관 등이 가족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형성되고 있음이 밝혀져 왔다.

 이러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교육의 실태가 제대로 파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가정교육을 어떻게 수행하여야 될 것이냐에 대해서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없이 산발적이고 부분적인 제안과 주장에 머물러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내용의 연구를 수행하려고 한다.

 첫째로, 가정교육의 구조와 기능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수립한다. 이제까지 많은 연구자들이 가정교육의 부분적인 면에 관한 연구를 제각기 산발적으로 하여 온 것을 종합하여 가정교육의 다양한 구조와 기능을 포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하나의 이론모형을 개발한다.

 둘째로, 본 연구에서 수립한 가정교육의 이론모형에 입각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조사 도구를 개발한다. 가정교육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하여 관찰, 면접, 질문지 방법 등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방법의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의 성격을 띈 구조화된 질문지를 개발한다.

 셋째로, 우리나라의 가정교육의 실태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연구도구를 통해서 분석한다. 가정교육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므로써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강점은 어디에 있고 약점은 어디에 있는가를 규명할 수 있다. 이를 근거로 해서 약점은 어디에 있는가를 규명할 수 있다. 이를 근거로 해서 가정교육의 개선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되겠느냐 하는 문제에 관해서도 구체적인 제안을 할 수 있다.

 

연구 배경

 

 인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련된 일련의 연구는 학교교육이나 사회교육보다 가정교육이 지적 능력의 발달과 성격의 발달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정교육의 중요성은 비교적 자주 논의가 되면서도 실증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이 가정교육의 일부분만을 다룬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정원식(1979)은 우리나라의 가정교육을 그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좀 더 체계적으로 분석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 연구가 가정교육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 필요한 가정교육의 이론 모형의 수립을 위해서 인간발달, 가족관계, 교육심리 등의 문헌을 조사하여 잠정적으로 제시된 심리 모형의 개선을 이루게 될 것이다.

 

연구 내용

 

 앞에서 간단하게 살펴본 가정교육에 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보면 가정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만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가족간의 상호작용이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족이 특정한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이 고정적이고 확실한 것이라기 보다는 자녀의 반응에 따라서 제각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정교육은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의 방법이나 절차라는 측면만이 아니라 아동의 행동유형이라는 측면이 같이 고려될 때에 좀 더 포괄적이고 입체적으로 이핼될 수 있을 것이다. 가정교육의 이론모형의 구성과 질문지 작성 등은 모두 가정교육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야 될 것이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