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0-사회-3-라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서봉연(서울대 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0-02-28 ~ 1983-12-15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전통적 사회에서의 아동생활의 실태 특히 그들의 social interaction의 실태를 조사, 연구함으로써 한국 아동의 발달상의 특징과 문제를 규명하여 아동 연구 및 아동 교육에 필요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배경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경험하는 social interaction은 아동의 인지적 발달 및 사회성 발달의 기저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과 인지적 사회화 이론을 토대로 하여 한국 아동의 social interaction의 특징을 분석해 보려고 한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연구와 지역사회 조사를 병행한다. 지역사회 조사에서는 면접법과 관찰법을 사용한다.
연구 내용
본 연구에서는 social interaction을 부모-자녀간, 주위 성인-아동간, 아동-아동간의 사회작용의 양태를 가정생활의 장, 학습의 장, 놀이의 장에서 분석한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연구결과 개요
문헌자료와 인터뷰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전통적 생활세계 속의 아동생활의 면모를 재구성함. 이것을 토대로 부모-자녀, 주위 성인-아동, 아동-아동 간의 접촉 및 행동양식의 특징을 찾아보았다.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