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0-사회-2-라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원우현(고려대)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0-02-28 ~ 1983-11-03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일반적으로 대중문화의 개념이나 내용에 대한 통설이 정립되지 못한 실정이기 때문에 광고를 독립적인 학문적 영역으로 다루든지 기업 경영의 Sales Promotion의 일환으로 파악하든지 간에 더욱이 대중문화와 광고는 상호 관련지어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많이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가 소비자의 문화생활이나 소비 양식의 변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광고의 문안, 도안, 배안을 분석하고 광고의 Concept나 idea의 연워을 규명하므로써 한국 대중문화의 추세를 광고 분야에서 찾아내려고 한다. 이로써 대중문화 속에서의 광고의 역할 및 기능을 밝히는 한편 광고 문화가 일반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려 함.
연구 배경
(1) 한국 광고와 관련된 문헌 예) 1977년 CM 라이브러리 (The Library of Korean Radion & TV Commercials), 1978년 한국 광고 연감 등 (2) 대중문화 이론에 관한 문헌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 문헌조사 및 내용 분석
연구 내용
(1) 광고의 정의와 광고의 발전과정에서 대중문화와 관련된 이론이나 실 예를 종합 정리하고 (2) 광고의 문화적 측면을 이론적인 면에서 검출하며 (3) 한국 광고에 관한 자료를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대중문화의 측면에서 내용 분석한다. • 자료: (예) 1977년 CM 라이브러리 • 분석틀: (예)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매체를 주 대상으로 한다. – 텔레비전 1) 텔리비전 광고의 방송 실태 2) 품목별 광고 구분 3) 광고 내용 분석 텔레비전 문안(copy) 멘트/ 도안(picture)/ 준거인(reference person) – 라디오 1) 라디오 광고의 방송실태 2) 품목별 광고 구분 3) 광고 내용 분석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