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1-교육-1-마
연구과제명
  • 국문 : 전통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관한 연구 - 마. 동학의 인간관과 현대 교육적 의미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원호(부산대 부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1-01-01 ~ 1982-09-13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1. 동학을 교육사상으로서 정립하고 그 체계화를 기한다.

2. 동학이 지녔던 이루었던 자료 및 업적들을 중심으로 이를 교육사적 시각에서 정리한다.

3. 동학이 남긴 그 사상성·실천성을 재조명하고 이를 교육사상적 위치에서 의미를 재음미한다.

 

연구 배경

 

1. 동학사상의 전개·수운선생의 사상을 비롯해서 정치·역사·철학 등 다각적으로 분석되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

2. 교육철학 및 교육사적 접근에 있어서 산발적·부분적 논의는 있어 왔으나 주제적 과제로서의 정리에까지는 이르지 못했음.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을 중심으로 동학 관계 원전(原典) 및 관련 자료들을 참고로 교육적 방법론에 입각해서 정리·정립하고자 한다.

 

연구 내용

 

Ⅰ. 동학의 역사적(교육사적) 발생배경

Ⅱ. 동학의 기본적 사상(교육사상)과 그 전개

Ⅲ. 동학의 교학

사상 · 제도 · 방법 · 조직  etc.

Ⅳ. 동학교육사상의 새로운 의미

보국안민 · 반봉건 · 개화촉진 etc.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