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1-교육-1-마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이원호(부산대 부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1-01-01 ~ 1982-09-13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동학을 교육사상으로서 정립하고 그 체계화를 기한다. 2. 동학이 지녔던 이루었던 자료 및 업적들을 중심으로 이를 교육사적 시각에서 정리한다. 3. 동학이 남긴 그 사상성·실천성을 재조명하고 이를 교육사상적 위치에서 의미를 재음미한다.
연구 배경
1. 동학사상의 전개·수운선생의 사상을 비롯해서 정치·역사·철학 등 다각적으로 분석되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 2. 교육철학 및 교육사적 접근에 있어서 산발적·부분적 논의는 있어 왔으나 주제적 과제로서의 정리에까지는 이르지 못했음.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을 중심으로 동학 관계 원전(原典) 및 관련 자료들을 참고로 교육적 방법론에 입각해서 정리·정립하고자 한다.
연구 내용
Ⅰ. 동학의 역사적(교육사적) 발생배경 Ⅱ. 동학의 기본적 사상(교육사상)과 그 전개 Ⅲ. 동학의 교학 사상 · 제도 · 방법 · 조직 etc. Ⅳ. 동학교육사상의 새로운 의미 보국안민 · 반봉건 · 개화촉진 etc.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