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1-교육-6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인의 교육관에 관한 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영찬
공동연구자
  • 이범직 / 명지대학교 / 교수
  • 박재문 / 본원 교육연구실 / 조연구원
연구기간 1981-01-01 ~ 1981-12-31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목적을 둔다.

1) 한국인의 교육관 탐색을 위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한다.

2) 고대 한국인으로부터 근대 한국인에 이르는 한국인의 전통적 교육관 추출한다.

3) 현대 한국교육에 영향을 끼친 교육사관에 나타난 교육관을 분석 검토하여 체계화한다.

 

연구 배경

 

• 연구 자료

1) "한국 교육 고전의 발견과 이해" (본원 제 4회 1980.9.19-20 학술연찬 발표논문)

2) 한국인의 교육관에 관련된 연구 논문

3) 교육전문 연구 기관에서 교육관에 관련된 보고서

4) 기타 교육관 연구에 관련된 외국자료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문헌분석 - 교육관이 내재되어 있는 문헌을 분석한다.

2) 연구진 협의 - 연구진은 각자 맡은 과제를 수행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협의하여 상호 검토한다.

3) 전문가 협의 - 교육관 연구를 한 전문가들과 협의하여 검토, 비판을 받는다.

 

연구 내용

 

1) 한국인의 교육관 정립을 위한 이론적 기저

2) 한국인의 전통적 교육관

3) 현대 한국교육에 영향을 끼친 교육사조에 나타난 교육관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