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1-교육-4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이돈희(서울대 부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1-01-01 ~ 1983-08-17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목적을 둔다. 1) 한국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개발된 교육이론을 분석, 검토, 평가하여 이를 체계화하고, 교육 이론의 균형적 개발을 위한 방향과 과제를 제시한다. 2) 한국교육의 역사적-철학적 배경과 그 이념적 방향에 관한 연구, 현실적 교육의 원리와 이에 따른 과제와 문제에 관한 교육학적 연구의 결과들을 분석, 검토하여 한국 교육에 관한 이론의 체계화를 기한다.
연구 배경
1)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 1980년에 위탁한 "한국교육의 이론 체계 수립에 관한 연구"(제 1차 연구)의 보고서 2) 한국교육학회가 발간한 학술지와 보고서 3) 교육전문연구기관에서 발간한 보고서 4) 한국교육학자들의 연구보고서와 저술들 중에서 독창성과 심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연구물 5) 기타, 교육이론의 성격과 방법론에 관련된 외국 자료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 분석 교육이론의 성격에 관해 논의한 일반적 문헌과 한국교육의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이론적 문헌의 분석 2) 연구진 협의 연구진은 각기 부과된 전문 과제를 수행하면서 수시로 협의하여 상호 검토함. 3) 전문가 협의 연구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전문가 집단에 공개하여 검토, 비판토록 함.
연구 내용
1) 한국교육학의 전개과정 2) 교육 이론의 성격과 방법론에 비추어 본 한국교육이론의 전개 방향 3) 교육의 기초 이론의 성격과 과제 4) 교육목적론 연구의 성격과 과제 5) 교육방법론 연구의 성격과 과제 6) 특수영역의 교육이론의 성격과 과제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