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1-교육-2-나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오인탁(연세대 부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1-01-01 ~ 1982-09-17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전통과 현대의 갈등과 단절, 그리고 계승을 1910-1945의 일제하의 민족교육과 종교교육을 중심으로 추적한다. 2. 일제하의 종교교육의 이념, 목적, 양상, 내용의 전개과정과 형식 그리고 그 민족교육적 정신 또는 갈등관계를 연구한다.
연구 배경
1. 기독교 교회와 선교사에 의한 각종 사적 문헌들 2. 여러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학교사 3. 손인수, 차석기 등 제 교수들의 일제하 교육의 사적 연구 저서들 4. 민족교육과 종교교육 일반에 대한 기초문헌들 5. 기타 사적 자료와 인접과학의 문헌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 문헌연구 주로 해석학적 방법과 인간학적 비교방법을 사용한다.
연구 내용
1. 주로 "일제하의 종교교육"을 중심하여 민족교육을 관찰하고 그 갈등·수렴관계를 파악해본다. 2. 일제하의 종교교육 주로 개신교 선교사와 기독교의 교육활동을 연구대상으로 제한한다. 3. 그러나 이를 좁게 파악·처리하지 않고, 현대 한국 사회사의 중심 흐름으로 폭넓게 다루어 본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