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1-교육-2-나
연구과제명
  • 국문 : 일제하 민족교육 및 종교교육과 식민교육의 갈등에 관한 연구 - 나. 일제하 민족교육과 종교교육의 갈등
  • 영문 : -
연구책임자 오인탁(연세대 부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1-01-01 ~ 1982-09-17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1. 전통과 현대의 갈등과 단절, 그리고 계승을 1910-1945의 일제하의 민족교육과 종교교육을 중심으로 추적한다.

2. 일제하의 종교교육의 이념, 목적, 양상, 내용의 전개과정과 형식 그리고 그 민족교육적 정신 또는 갈등관계를 연구한다.

 

연구 배경

 

1. 기독교 교회와 선교사에 의한 각종 사적 문헌들

2. 여러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학교사

3. 손인수, 차석기 등 제 교수들의 일제하 교육의 사적 연구 저서들

4. 민족교육과 종교교육 일반에 대한 기초문헌들

5. 기타 사적 자료와 인접과학의 문헌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 문헌연구

 주로 해석학적 방법과 인간학적 비교방법을 사용한다.

 

연구 내용

 

1. 주로 "일제하의 종교교육"을 중심하여 민족교육을 관찰하고 그 갈등·수렴관계를 파악해본다.

2. 일제하의 종교교육 주로 개신교 선교사와 기독교의 교육활동을 연구대상으로 제한한다.

3. 그러나 이를 좁게 파악·처리하지 않고, 현대 한국 사회사의 중심 흐름으로 폭넓게 다루어 본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