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1-교육-1-라
연구과제명
  • 국문 : 전통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관한 연구 - 라. 무속사상의 인간관과 현대교육적 의미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인회(연세대 부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1-01-01 ~ 1982-09-13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1. 무속의 사상적 특징과 성격을 밝힌다.

2. 무속사상에서의 인간관을 분석한다.

3. 무속사상에서의 인간관이 현대 한국교육의 현실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4. 무속사상에서의 인간관에 현대 한국교육에서 의미있고 긍정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지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연구 내용

 

1. 무속에 관한 선행연구들 및 수집된 무가 자료들

2. 무속 현장에서 채록된 사진·녹음자료들

3. 무속 사상을 확인할 수 있는 현장·유물들

4. 무속적 인간관이 나타날 수 있는 교육현장의 자료들 및 교육현실을 분석한 선행연구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2. 무속자료 및 무가의 입체적 분석

3. 현장조사 및 대담·토론

 

연구 내용

 

1. 무속은 우리 문화의 심층구조를 이루고 있을 것이다.

2. 무속은 논리적으로 정립되거나 문헌적으로 체계화되지 못했지만, 그 나름대로의 사상적 성격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3. 무속사상 속에서 인간관을 분석해 낼 수 있을 것이며, 무속적 인간관은 한국인의 가치관·사고방식·행동양식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따라서 무속적 인간관은 한국인의 교육행위 및 교육현실에 중요한 변인이 되고 있을 것이다.

5. 현대 한국교육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속적 인간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