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1-교육-1-라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인회(연세대 부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1-01-01 ~ 1982-09-13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무속의 사상적 특징과 성격을 밝힌다. 2. 무속사상에서의 인간관을 분석한다. 3. 무속사상에서의 인간관이 현대 한국교육의 현실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4. 무속사상에서의 인간관에 현대 한국교육에서 의미있고 긍정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지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연구 내용
1. 무속에 관한 선행연구들 및 수집된 무가 자료들 2. 무속 현장에서 채록된 사진·녹음자료들 3. 무속 사상을 확인할 수 있는 현장·유물들 4. 무속적 인간관이 나타날 수 있는 교육현장의 자료들 및 교육현실을 분석한 선행연구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2. 무속자료 및 무가의 입체적 분석 3. 현장조사 및 대담·토론
연구 내용
1. 무속은 우리 문화의 심층구조를 이루고 있을 것이다. 2. 무속은 논리적으로 정립되거나 문헌적으로 체계화되지 못했지만, 그 나름대로의 사상적 성격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3. 무속사상 속에서 인간관을 분석해 낼 수 있을 것이며, 무속적 인간관은 한국인의 가치관·사고방식·행동양식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따라서 무속적 인간관은 한국인의 교육행위 및 교육현실에 중요한 변인이 되고 있을 것이다. 5. 현대 한국교육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속적 인간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