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1-교육-1-가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박선영(동국대 조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1-01-01 ~ 1982-09-13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가) 불교사상이 한국에서 어떻게 수용·전개되었나 하는 것을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밝히고 나) 그 수용·전개된 한국에서의 불교사상 가운데 인간관의 특성을 인간형성이론이라는 교육학적 관점에서 해명하여 다) 그 인간관이 지니는 교육학적 의의를 확인한다.
연구 배경
원효와 지눌로 대표될 수 있는 한국불교사상은 자각을 본질로 하는 주체적 인간형성이론임이 부분적으로 이미 본 연구자에 의해 밝혀졌다. 그러나 사회적·역사적 측면에서의 관련 속에서 종합적으로 해명된 것은 아직 없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가) 문헌 연구임. 나) 문집에 나타난 인간관을 인간형성이론이라는 시점에서 분석하고 다) 그러한 「분석된 내용」들이 사회적인 변화과정과 어떻게 관계되고 있는가를 밝혀본다.
연구 내용
가) 삼국시대 불교사상과 인간관 나) 고려시대 불교사상과 인간관 다) 조선시대 불교사상과 인간관 라) 개화기의 불교사상과 인간관 마) 현대 한국교육과 불교적 인간관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