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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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1-사회-4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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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오진환(한양대 교수)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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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1-03-18 ~ 1984-12-24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사회구조와 계층이 다양해지고 지식 내용이 전문화 내지 복잡화되어짐에 따라서 교육 내용 및 교육 대상자로 다양화되고 세분화 되어지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사회 현실 속에서 전인교육, 성인교육, 평생교육 등 이른바 사회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추진되고 우리나라의 새로운 교육 이념과 방향도 학교 교육 이외의 교육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현대적 교육 수단은 대중 전달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중전달매체를 통해 전달되어지는 언론, 공론, 광고들이 한국 사회에서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형성되며 그것이 갖는 사회교육적인 영향이 어떠한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연구 배경
본 연구는 3개년 계속 사업(1979년~1981년) 중 마지막 3차 년도에 해당하는 연구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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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연구가 주가 되며 필요에 따라서 조사 연구 및 인터뷰 방법을 겸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문헌자료와 함께 분석 정리한다.
연구 내용
1. 한국의 언론 구조가 다른 나라와 어떻게 다르며 한국적 특성은 무엇인가? 2. 구한말, 일제하, 독립 이후 언론인의 사회경제적 직업적 특성과 역할관 3. 한국 사회의 공론 형성과정과 사회 특성과의 관계 및 서구 사회와 비교 4. 언론 매체가 갖고있는 사회교육적 활용 가능성 내지는 효율성 비교 검토 5. 정보 습득의 도구로서 mass media의 영향 및 사회화 기구로서 mass media의 영향 6. 광고물의 사회교육적 성격·기능 및 한국의 광고물이 갖는 사회교육적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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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가. 한국 언론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 구조의 특성에 관한 연구) 나. 한국 언론인 특성에 관한 연구 다. 한국사회의 공론형성 과정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서설 (한국사회의 공론특성에 관한 연구) 라. 언론매체와 사회교육과의 관계 (신문방송과 사회교육과의 관계연구) 마. 상업광고물의 사회교육적 활용가능성 및 사회적 신화 (상업방송의 광고물이 갖는 사회교육적 의미) 바. 매스미디아의 사회교육적 영향 (매스미디아의 암시적 작용이 갖는 사회교육적 효과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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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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