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2-교육윤리-4-라
연구과제명
  • 국문 : 한·미 수교 100년을 통해본 신교육의 발전 연구 - 라. 교육정책 및 제도의 변천 과정
  • 영문 : -
연구책임자 백종억(세종대 조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2-04-20 ~ 1983-05-25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첫째, 한·미 수교 이후 중요한 시대별로 우리나라 교육정책 및 제도의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둘째, 각 시대별로 중요한 교육정책 및 제도상의 개혁이 일어나게 된 동기, 강조되었던 점 및 그 효과를 분석하고

셋째, 앞으로 우리나라 교육 발전을 위하여 교육정책 및 제도상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 국내외 문헌을 자료로 한 문헌 연구 방법

 

연구 내용

 

1. 서론

2. 한말의 교육정책 및 제도

3. 일제하의 교육정책 및 제도

4. 군정하의 교육정책 및 제도

5. 제 1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6. 제 2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7. 제 3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8. 제 4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9. 제 5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10. 결론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