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2-교육윤리-4-라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백종억(세종대 조교수)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2-04-20 ~ 1983-05-25 | 연구형태 | 단독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첫째, 한·미 수교 이후 중요한 시대별로 우리나라 교육정책 및 제도의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둘째, 각 시대별로 중요한 교육정책 및 제도상의 개혁이 일어나게 된 동기, 강조되었던 점 및 그 효과를 분석하고 셋째, 앞으로 우리나라 교육 발전을 위하여 교육정책 및 제도상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 국내외 문헌을 자료로 한 문헌 연구 방법
연구 내용
1. 서론 2. 한말의 교육정책 및 제도 3. 일제하의 교육정책 및 제도 4. 군정하의 교육정책 및 제도 5. 제 1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6. 제 2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7. 제 3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8. 제 4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9. 제 5 공화국의 교육정책 및 제도 10. 결론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