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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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2-정치경제-2-가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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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구재(공주사대 조교수)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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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2-06-05 ~ 1983-08-17 | 연구형태 | 단독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한국은 급격한 사회변화를 거듭하면서 국제화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국민국가형성과 국제화 시대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국민정신의 함양은 무엇보다도 긴요하다. 이제까지의 국민정신교육을 검토하고 국제화 시대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정신교육의 방안을 모색한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최근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정신교육은 막연한 "민주주의" 교육에 힘써 왔다. 교육의 결과가 사회 및 정치 체계와 관련이 있다면 상황이 바뀐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 정신교육의 재검토는 당위적 과제이다. 정신교육이 준 호기능과 역기능을 검토하고 국제화 시대에 적극적 기능을 할 방향을 모색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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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 문헌 연구
연구 내용
정신교육은 사회, 문화 및 정치 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국제화 시대에 적응하고 그것을 가속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신교육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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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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