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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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2-어문-3-나-1
연구과제명
  • 국문 : 국어순화와 어문정책에 관한 연구 (Ⅱ) - 국어 글자정책의 방향정립을 위한 연구: 나. 한자혼용론의 입장에서 - 1) 한국아동의 국어력 실태와 한자학습지도의 필요성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문창(인하대 조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2-05-01 ~ 1983-04-30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1. 한글 전용론과 국한 혼용론을 장단점을 비교 검토한다.

2. 국어정책에 관한 통시적 연구를 행한다.

3. 광복 이후 30여년간의 언어정책사를 정리 연구한다.

4. 확고한 국어 국자 정책의 타당성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기존 연구 업적을 분석·종합·재평가한다.

2. 현행 어문생활의 실태를 파악한다.

3. 설문지를 통하여 각계각층의 의견을 종합 검토한다.

4. 상기 제 방법을 종합하여 이상과 현실이 조화된 어문정책을 추출한다.

 

연구 내용

 

1. 서론

2. 언어정책사

1) 통시적 고찰

2) 공시적 고찰

3. 「한글 전용론」의 허실

4. 국한 혼용론

1) 언어학적 배경

2) 국어 교육적 측면

3) 사회 언어학적 고찰

5. 결론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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