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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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3-교육윤리-4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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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세구(서울대 조교수)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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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3-05-01 ~ 1983-11-30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국민정신교육 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종래의 목표와 내용 위주의 국민정신교육은 방법면을 도외시 함으로써 큰 허점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 아래 방법상의 개선을 거둠으로써 국민정신교육 자체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국민정신교육 방법의 개선방향을 탐색하고 그에 부합되는 국민정신교육 방법 모형을 정립하려 한다. 이 모형에 따라 특수대상 즉 초·중·고 학생, 근로 청소년, 대학생, 공무원, 일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방법을 개발하려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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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주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이며, 부차적으로 변접법 등이 사용된다.
연구 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취지와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방법 Ⅱ. 기존 국민정신교육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국민정신교육 방법의 현황과 문제점 2. 국민정신교육 방법의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 3. 국민정신교육 방법의 개선방향과 국민정신교육 방법 모형 Ⅲ. 초·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의 국민정신교육 방법 1.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특수성 2. 초·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국민정신교육의 기대되는 성과와 방법상 유의점 3. 초·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국민정신교육 방법 적용의 실제 Ⅳ. 근로 청소년 대상의 국민정신교육 방법 Ⅴ. 대학생 대상의 국민정신교육 방법 Ⅵ. 공무원 대상의 국민정신교육 방법 Ⅶ. 일반 성인 대상의 국민정신교육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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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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