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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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3-교육윤리-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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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순영(연세대 부교수)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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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3-05-01 ~ 1983-11-30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민족과 국가 공동체의 존속과 번영을 위해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가치관의 형성과 이에 따른 실천적 태도의 함양을 위한 교육은 시급히 요청된다. 이를 위한 기본 지침서의 개발과 이의 개선은 지극히 중요한 일이다. 본 연구는 기존 지침서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배경
지금까지 해방 이후 우리나라의 각 영역에서 실시해 왔던 국민정신교육을 총괄하고 중요한 영역을 보완하여 하나의 체계를 이룬 국민정신교육 기본지침서가 1982년에 개발되었다. 이것은 처음있는 일이다. 이 지침서를 검토하여 현실적인 요청에 알맞고 시대의 전망에 부합하는 지침서를 개선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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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우선 각 분야별 전문가로 하여금 기본 지침서의 골격과 해설내용의 문제점을 검토케 하고 2. 현장 연수원의 개선 내지는 건의를 청취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3. 전문가 의견과 현장 건의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보완하여 좀 더 완벽한 지침서 현실적인 지침서를 만들 것임.
연구 내용
기본 지침서가 개발될 지 6개월이 지난 오늘 각 부처와 연수원 등에서 실시하는 국민정신교육의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더욱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는 일이 시급하다. 기본 지침서를 지속적인 국민정신의 함양을 위한 길잡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교육현장으로부터 많은 질의와 요청이 있을 것을 감안하여 이를 어떻게 지침서에 반영시키는가 하는 것이 과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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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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