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
과제코드 | 1983-교육윤리-3-나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이길상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3-01-01 ~ 1985-08-05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한국 근대 의무교육운동의 이념이었던 교육구국의 민족정신을 탐구하며, 이를 통해 국가·사회 발전을 위한 의무교육의 필요성을 살피고 2. 당시 의무교육운동의 한계성을 고찰함으로써 의무교육 실시의 제 조건을 역사적 맥락에서 파악하고 3. 궁극적으로 현대 한국 의무교육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함.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논문 수집·분석 2. 일차 자료의 수집 및 해석 3. 의무교육제도에 대한 문헌연구 4. 현대 한국 의무교육제도의 상황 및 문제점 등에 대한 실태 이해
연구 내용
1. 근대 의무교육정신의 형성과정과 배경 2. 근대 의무교육운동의 이념과 교육구국정신 3. 근대 의무교육운동의 한계점과 내적·외적 원인 4. 의무교육 실현 제(諸)조건 5. 현대 한국 의무교육제도의 개선방향과 그 문제점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