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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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3-교육윤리-3-가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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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손인수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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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3-01-01 ~ 1984-04-23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1880년대부터 시작된 근대학교의 건학정신 및 성격을 구명하고 2. 구한말에 근대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된 항일정신과 교육구국 운동의 기저를 살피며 3. 한국 근대학교 의한 유형인 미선학교를 민족사와의 관련 속에서 접근해보려고 시도했으며 4. 통감부 하 사립학교 중심의 구국운동을 아울러 구명하며 5. 이로부터 형성된 새로운 학생계층의 성격과 학생운동의 사례를 찾아보며 6. 한국 근대교육의 훌륭한 전통과 발전적인 면까지를 를 파악하려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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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역사적 해석방법과 문헌적 방법에 따라 본 연구를 수행하려 한다. 2. 단순한 역사적 자료의 서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자료와 논문 등을 분석하여 이 연구에 관련된 일반적인 개념들을 찾기 위하여 내용분석법을 취하려고 한다. 3. 그리고 이 시대의 교과서, 학회지, 신문 등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개념을 형성하고, 이 개념으로부터 본 연구를 모색하는 개념분석법을 아울러 병행하려고 한다.
연구 내용
1. 서론 2. 신교육의 발단과 근대학교의 시도 3. 근대학교 설립의 유형과 전개과정 4. 근대학교의 건학 이념 5. 애국계몽 운동으로부터 의무교육 운동과 학회 활동 6. 사학정신과 국권회복을 위한 교육구국운동 7. 요약 및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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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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