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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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3-어문-5-라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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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송기중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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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3-05-09 ~ 1983-12-31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초·중·고등학교 과정(국어교육)을 거친 대학생 및 일반인들이 쓴 현대국어 실용문의 실태를 직접적인 자료에 의해 분석·파악함으로써 그들의 비논리적이며 부정확한 문장표현을 올바로 고칠 수 있도록 그 기본 이론을 정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배경
현대 국어 실용문의 실태를 파악하여 올바른 실용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기초이론을 정립하고 이것을 실제의 국어교육에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국어의 문법 파악과 그 의미 및 문법상의 차이점을 밝혀 제시하는 것이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의 작문훈련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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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매주 일정량의 자료를 가필·정정·교정하여 오문의 원인을 찾아낸다. 2. 일차로 검토된 자료는 다른 연구자 3인에 의하여 차례로 재검토된다. 3. 검토가 완료된 자료를 기초로 해서 그 내용(문제점)을 분류·분석한다. 4. 매월 제 3주 금요일에 토의회를 갖음으로써 타 연구자와 논의한다. 5. 자료의 검토·분류·분석이 끝나면 집필한다.
연구 내용
1. 연구 내용 (1) 논리성 문제: 단일 문장 및 선·후 문장간의 논리성 (2) 문법 요소의 적합성 (3) 어휘의 적합성 (4) 문단 구분의 적합성 (5) 띄어쓰기 · 맞춤법
2. 가설
오문을 분석하면 그것은 대체로 전향의 (1) ~ (4)로 분류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들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가 하는 점을 논리적으로 기술한 후 그에 따라 응용성의 문제를 제시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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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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