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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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3-어문-5-다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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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민우(연합통신 부장)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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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3-05-09 ~ 1983-12-31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초·중·고등학교 국어교육 과정을 거친 대학생 및 일반인들이 작성한 현대국어 실용문의 실태를 분석·검토하여 국어교육의 정상화 및 올바른 문을 쓸 수 있도록 그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작문의 현실태를 바탕으로 한 진단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형편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작성된 실용문을 직접 연구자료로 하여 그것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추출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제시하는 작업은 매우 바람직한 것이라 믿는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구체적으로 대학생 리포트, 신문사의 기고문, 관공서 기안문 등등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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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대학생 및 일반인들의 실용문(리포트, 공문서, 기사문, 기안문)을 수집하여 이를 논리성, 문법성, 어휘의 측면, 단락 구분, 정서법의 측면에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연구자가 협의회를 갖은 후, 여기서 얻은 결론을 기본으로 하여 실태를 정리하고 개선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연구 내용
실용문의 실태를 분석하되 논리성, 문법성, 어휘 사용의 적합성, 단락 구분 문제, 정서법 등의 측면에서 한다. 분석-검토한 결과를 가정해보면 분명히 문장의 비논리성, 비문법성, 어휘사용의 부적합성, 정서법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 등 수많은 오용의 실태가 명확히 드러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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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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