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3-어문-1-다
연구과제명
  • 국문 : 대학문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다. 대학의 한문학·중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건곤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3-05-16 ~ 1983-12-31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초·중·고등학교 한문교육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대학의 한문학·중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대학의 한문학과·중어중문학과의 교수 현황, 교과 내용을 분석하고, 설문조사·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 한문학·중문학 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관계 논문, 논설 수집 분석

2. 각 대학 한문학·중문학과의 교수·학생 현황, 교과과정 교수방법 조사·분석 (서울 2, 지방 3개 대학 설문조사)

3. 기타 리포트, 시험지, 교수평가서 수집 분석 및 대답을 통한 문제점 파악

4. 조사결과의 평가·분석 및 문제점에 대한 대안 제시

 

연구 내용

 

1. 대학의 한문학·중문학 교육이 언어교육의 어휘설명, 주석, 번역에 그치는 점을 전제로 교과목과 실제 교육 내용을 검토하고, 설문조사·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함.

2. 학생들의 문장 독해력 부족으로 문학교육의 언어 교육화 현상이 야기되고, 따라서 한문교육이 개설된 교과목의 실질내용을 커버하지 못하고 또 체계를 이루지 못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