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3-어문-1-가
연구과제명
  • 국문 : 대학문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가. 대학 국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인환(고려대 부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3-05-16 ~ 1983-12-31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중등학교의 국어교육에 관한 연구는 착실하게 수행되어 왔으나, 그것에 비하여 대학의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는 전혀 없는 실정이다. 기본 자료를 고려하지 않고, 방법론에 대해서도 숙고하지 않은 채 개인의 기호에 따라 수행되고 있는 대학의 문학교육을 반성하고, 그 바른 방향을 모색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국문학 교육의 두 가지 큰 문제는 교육자료와 교육 방법이다. 우선 국문학의 일차 자료 중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의 목록을 작성하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각종 교과서들이 그러한 기본 자료를 어느 정도 다루고 있는가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국문학의 기본 자료와 국문학 교과서들이 자료가 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국문학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에 소재하는 대학 두 곳과 지방에 소재한 대학 두 곳(영남에 하나, 호남에 하나)의 교과 과정과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문지에 의하여 조사하며 그 조사결과를 놓고 문제점을 찾아나가겠다.

 

연구 내용

 

 대학의 국문학 교육은 연역적인 방법으로부터 귀납적인 방법으로 전환하여야 할 단계에 와있다. 

 다음의 세 가지 기본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교과 과장에 있어서 선수와 후수의 체게가 갖추어져야 한다. 둘째, 과목마다 기본 자료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셋째, 서양이론에 의존하지 말고 독자적인 이론을 모색해야 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