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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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4-국민윤리-15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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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귀덕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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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4-02-01 ~ 1984-08-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이미 발간된 바 있는 국민정신교육 기본 지침서의 내용체계를 살리면서 한편으로 교육목표 또는 덕목 중심 교육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기존의 국민정신교육 기본 지침서의 체제는 국민생활 영역 전반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선정하고, 이를 각각의 생활영역별로, 그 속에 포함된 내용들의 논리적 관계를 고려하여 체계화하였다. 그러므로 어떤 특정한 가치나 덕목, 또는 목표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경우 실지로 내용 체계를 재구성하여 가르치치 않으면 안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기존의 내용 체계를 유지시키면서도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9대 덕목 중심 국민정신교육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국민정신교육 기본 지침서의 내용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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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 현행 지침서 내용 분석 • 내용 체제 모형 개발 및 워크샵
연구 내용
1. 기존 교육 내용 체계를 살리면서 동시에 교육 목표 내지 덕목 중심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내용 조직방안의 구안 2. 국민정신 교육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보다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집 체제의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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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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