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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4-국민윤리-15
연구과제명
  • 국문 : 국민정신교육 지침서 개선 연구
  • 영문 : 종합 교육과정 개선 연구 (국민정신교육 지침서 개선 연구)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장성모 / 본원 /
  • 박용헌 / 서울대학교 /
  • 차경수 / 서울대학교 /
  • 김세원 / 서울대학교 /
  • 박순영 / 연세대학교 /
  • 신차균 / 국민대학교 /
연구기간 1984-02-01 ~ 1984-08-31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이미 발간된 바 있는 국민정신교육 기본 지침서의 내용체계를 살리면서 한편으로 교육목표 또는 덕목 중심 교육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기존의 국민정신교육 기본 지침서의 체제는 국민생활 영역 전반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선정하고, 이를 각각의 생활영역별로, 그 속에 포함된 내용들의 논리적 관계를 고려하여 체계화하였다. 그러므로 어떤 특정한 가치나 덕목, 또는 목표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경우 실지로  내용 체계를 재구성하여 가르치치 않으면 안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기존의 내용 체계를 유지시키면서도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9대 덕목 중심 국민정신교육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국민정신교육 기본 지침서의 내용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 현행 지침서 내용 분석

• 내용 체제 모형 개발 및 워크샵

 

연구 내용

 

1. 기존 교육 내용 체계를 살리면서 동시에 교육 목표 내지 덕목 중심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내용 조직방안의 구안

2. 국민정신 교육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보다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집 체제의 개발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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