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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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4-국민윤리-1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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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귀덕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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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4-02-01 ~ 1984-08-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이 연구는 국민정신교육의 주요 목표인 9대 덕목을 내면화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가치관 형성이나 태도 변화는 강의식의 교육방법만으로는 미약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방법의 개발을 통해서 피교육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 활동을 유도하고 실천적 의지를 심화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배경
오늘 날 국민정신교육의 실태는 지식중심의 강의와 단조로운 분임 토의의 방법을 적용하고 있어 피교육자의 의식과 태도 변화에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정신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도 다양한 교육방법의 개발 보급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 가치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관한 제이론과 연구물을 조사·분석하고 정신교육과 관련된 기존의 각종 훈련 프로그램을 수집 이를 참고로 시범적인 새로운 훈련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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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 분석 • 가치 신념 태도의 형성 변화에 관한 이론과 연구물의 수집, 분석 • 연수기관의 실정에 맞는 시범젇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모형 개발 및 논리적 정당화 • 교육 모형에 대한 적용 가능성에 대한 • 주인 정신, 준법정신, 협동정신 등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에 대한 실험 검증(면접, 질문지) 및 문제점의 보완
연구 내용
1. 9대 덕목 중 일차적으로 주인정신, 준법정신, 협동정신의 생활화를 위한 청소년 대상 기본적인 교육 훈련 모형의 개발 2. 교육 훈련 모형에 따른 구체적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활동 목표, 내용 운영지침 포함) 3. 시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실험 및 통계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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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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