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4-교육윤리-분석평가-3
연구과제명
  • 국문 : 주요국가별 국민정신교육 비교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지교헌
공동연구자
  • 박인희 / 본원 / 분석평가실장
  • 안영호 / 한국외국어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1984-03-01 ~ 1984-12-31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일본·자유중국 및 싱가폴의 국민정신교육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국민정신교육의 방향정립과 내실화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연구 배경

 

1. 위의 세 나라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동양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2. 경제지표상으로는 세 나라가 비슷한 수준의 발전단계에 있고 우리나라와는 선의의 경쟁국인 동시에 상호 협력해야 할 국가들이다.

3. 이러한 나라들이 그들의 지속적인 국가발전을 위해서 교육을 통해서 강조하고 있는 주요 가치덕목을 구체적으로 파악, 이해할 수 있는 실증적인 선행연구는 태무한 형편이다.

4. 이 연구를 위한 자료는 당해 국가의 국정 또는 검인정 교과서가 주된 것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1) 분석대상 교재의 수집

2) 분석의 기준(틀) 작성

3) 내용분석 - 덕목 추출

4) 덕목의 해석

5) 비교분석 및 종합

 

연구 내용

 

1. 연구 대상국의 국민정신교육을 위해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주요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강조되고 있는 주요 가치덕목을 추출한다.

2. 당대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상황에 비추어서 추출된 가치덕목의 의의를 해석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