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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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4-교육윤리-분석평가-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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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지교헌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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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4-03-01 ~ 1984-12-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일본·자유중국 및 싱가폴의 국민정신교육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국민정신교육의 방향정립과 내실화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연구 배경
1. 위의 세 나라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동양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2. 경제지표상으로는 세 나라가 비슷한 수준의 발전단계에 있고 우리나라와는 선의의 경쟁국인 동시에 상호 협력해야 할 국가들이다. 3. 이러한 나라들이 그들의 지속적인 국가발전을 위해서 교육을 통해서 강조하고 있는 주요 가치덕목을 구체적으로 파악, 이해할 수 있는 실증적인 선행연구는 태무한 형편이다. 4. 이 연구를 위한 자료는 당해 국가의 국정 또는 검인정 교과서가 주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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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1) 분석대상 교재의 수집 2) 분석의 기준(틀) 작성 3) 내용분석 - 덕목 추출 4) 덕목의 해석 5) 비교분석 및 종합
연구 내용
1. 연구 대상국의 국민정신교육을 위해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주요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강조되고 있는 주요 가치덕목을 추출한다. 2. 당대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상황에 비추어서 추출된 가치덕목의 의의를 해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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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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