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4-교육윤리-분석평가-2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이서행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4-01-01 ~ 1984-12-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국민정신교육을 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조직적으로 접근하고 있지 못한 취약·임의·소외 집단에 대한 국민정신교육의 확대, 심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1983년도에 실시한 국민정신교육 실태조사에서 국민정신교육에서 소외되거나 취야한 중소기업체 종사자, 각종 사설 학원, 노인 대학, 농어민 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국민정신교육 방안이 시급히 강구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었음.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로 수행될 것임. 문헌연구에 의하여 조사연구에 필요한 이론적인 배경을 정립하고, 조사연구에서 국민정신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는 집단의 파악·의견조사 국민정신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질 것이다.
연구 내용
1. 국민정신교육에서 소외되거나 취약한 집단의 통계적인 파악 2. 국민정신교육에서 소외되거나 취약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교육적인 특성 3. 이러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혹은 연수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의견 조사 4. 이러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정신교육의 활성화 방안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