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
과제코드 1984-국민윤리-2-나-3
연구과제명
  • 국문 : 선진국가 형성에 관한 역사적 배경 연구 - 나. 독일 근대화의 전개과정: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전환될 때의 독일의 역사적 상황
  • 영문 : -
연구책임자 문기상(성신여대 조교수)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4-03-08 ~ 1985-08-05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독일 근대화의 전개과정이라는 과제를 연구함에 있어 그 역사적 배경을 먼저 고찰할 필요가 있다. 근대화 운동 자체가 보편적인 기준 설정은 어려운 것이나, 근대화된 경우 역사적으로 전근대적인 요소와 근대적인 요소의 갈등을 거쳐 새로운 산업사회의 사회구조를 갖는 것이니만큼 새로운 사회구조가 정립되는 시기의 역사적 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연구 배경

 

 독일의 경우 많은 논란이 있기는 하나 대체로 1850년대를 산업화의 이른바 "도약단계"로 설정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단계설정은 다분히 경제적인 요인이 강조가 드러나 있는 것으로 연구자는 보다 포괄적인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제반 관련에서 독일 산업화의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학적 접근방법을 기본으로 하나 서구 근대화과정 일반과의 비교사적인 안목으로 독일의 특수성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 내용

 

 연구 배경에서 언급하였듯이 독일 산업화의 사회사적 접근이 될 본 논문은 정치적으로는 19c 초엽의 프로이센 개혁으로부터 1871년 독일통일에 이르는 민족 국가 형성 과정기, 경제적으로는 역시 프로이센의 근대적인 개혁으로부터 관세동맹, 독일 통일 제국의 산업화의 진전을 다룬 것이고, 사회문화적으로는 독일 통일을 전후로 한 시기의 사상적인 흐름과 산업사회에서 야기되는 이른바 사회문제를 위요한 갈등을 고찰하게 될 것이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