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4-교육윤리-4
연구과제명
  • 국문 : 고교교육과정에 나타난 가치내용 분석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돈희(서울대 부교수)
공동연구자
  • 차경수 / 서울대학교 /
  • 이대규 / 부산대학교 / 조교수
  • 박승재 / 서울대학교 / 교수
  • 정효언 / 국민대학교 / 부교수
연구기간 1984-01-01 ~ 1989-11-06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반영되어 있는 교육가치의 내용을 분석하여 고등학교 교육이 명시적으로나 묵시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교육적 가치관을 확인하고 이를 분석하여 고등학교 교육의 방향을 재정립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자료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연구 배경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 1983년도 연구사업으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에 위탁한 "국민교육의 평가체제에 관한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현행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론적 모형으로 설명하고자 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의 원리에 따라서, 위의 연구결과("국민 교육의 평가 체제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분석의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현행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며, 아울러 현장 교사의 교과서 활용 방법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검토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고등학교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체계를 분석하고, 이를 이론적 체제에 의하여 설명함.

 

연구 내용

 

 교육가치체제의 설명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어문교과, 사회과, 자연과학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사용한 교육을 통하여 길러질 능력, 태도, 기능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밝히며, 한국 교육의 이념과 현대교육 사조에 비추어 이를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이론화하고자 함.

 단,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전 교과목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며 주요 학과만을 다루기로 한다. 체육, 실과, 미술, 음악, 가정, 가사 등은 연구진용의 구성상 제외될 수 밖에 없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가. 교육내용 변천의 역사적 고찰 및 국민윤리과 분석

나. 사회과 분석

다. 국어과 및 외국어과 분석

라. 과학과 및 수학과 분석

마. 교과서 활용방법조사 및 학교 수준별 교과단계 분석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