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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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4-철학종교-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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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해창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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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4-04-02 ~ 1984-12-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개개인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고등학교 재학중이나, 지금 사춘기에 있는 고교생들은 올바른 사회적 진단 능력이나, 스스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 또는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어떻게 철학교육을 통하여 타개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 본 과제의 목적이다.
연구 배경
미국, 영국, 불란서, 독일, 일본, 대만 등 동서양 각국의 철학 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세 차례의 워크샵을 통하여 고교 철학 교육에 관한 제 문제점들을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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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세 차례에 걸쳐 워크샵을 한다. 첫 번째 주제는 왜 그리고 어떻게 철학을 가르칠 것인가이고, 두 번째는 각국 철학교육 실태조사, 세 번째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주제로 한다. 매번 2인 이상의 연구 발표자를 선정하고 또 2인의 논평을 들은 다음 전체토론 (토론 참가자 원외 12인 원내 7인)을 한다.
연구 내용
(가설) 본 연구는 급변하는 한국 사회와 단편적으로만 소개되는 외래의 이데올로기 또는 문화에 대처하여 어떤 방법으로 고교생들에게 철학교육을 함으로써 철학적 비판 능력을 키워 스스로의 정신적 지주를 계발케 하는가에 역점을 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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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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