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4-철학종교-3
연구과제명
  • 국문 :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방향모색
  • 영문 : -
연구책임자 정해창
공동연구자
  • 곽신환 / 본원 /
연구기간 1984-04-02 ~ 1984-12-31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개개인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고등학교 재학중이나, 지금 사춘기에 있는 고교생들은 올바른 사회적 진단 능력이나, 스스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 또는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어떻게 철학교육을 통하여 타개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 본 과제의 목적이다.

 

연구 배경

 

 미국, 영국, 불란서, 독일, 일본, 대만 등 동서양 각국의 철학 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세 차례의 워크샵을 통하여 고교 철학 교육에 관한 제 문제점들을 논의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세 차례에 걸쳐 워크샵을 한다.

 첫 번째 주제는 왜 그리고 어떻게 철학을 가르칠 것인가이고, 두 번째는 각국 철학교육 실태조사, 세 번째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주제로 한다. 매번 2인 이상의 연구 발표자를 선정하고 또 2인의 논평을 들은 다음 전체토론 (토론 참가자 원외 12인 원내 7인)을 한다.

 

연구 내용

 

 (가설) 본 연구는 급변하는 한국 사회와 단편적으로만 소개되는 외래의 이데올로기 또는 문화에 대처하여 어떤 방법으로 고교생들에게 철학교육을 함으로써 철학적 비판 능력을 키워 스스로의 정신적 지주를 계발케 하는가에 역점을 둔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