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5-교육윤리-교육과정-4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이계학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5-05-01 ~ 1985-12-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이 연구는 국민정신교육의 방법과 그 이론을 체계화하려는 3차년도에 걸쳐서 진행되는 연구로서 제 1차년도는 이 연구에서는 국민정신이 우리 국민의 생활에 상징적으로 나타나 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우리의 국민정신을 확인하여 인간관계에 관한 신념,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신념, 시간, 영혼, 삶의 가치에 관한 신념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배경
이제까지의 국민정신교육은 국민으로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심성을 확인하고 교육적 방안을 강구하는 처방적 접근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에 반하여 우리 국민의 역사적인 삶을 통하여 구현했다고 생각되는 정신적 자질을 기술하고 그것을 확인토록 하는 방식은 소홀히 했다. 본 연구는 우리 국민이 어떤 국민으로 살아왔는가를 우리 삶에서 그 정신적 자질을 확인하고 그 기초 위에서 국민정신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체계화하려는 것이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이때까지 국민정신에 관해서 이룩된 연구물들을 국민정신교육 체계 안에 포섭하면서 그런 연구 결과가 국민정신교육 내용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를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려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로 문헌을 통한 연구가 추가된다.
연구 내용
잠정적으로 본 연구에서 확인하게될 국민정신을 항목별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간관계에 관한 신념 2. 자연과 인간관계에 관한 신념 3. 시간에 관한 신념 4. 영혼에 관한 신념 5. 삶의 가치에 관한 신념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